
각종 규제로 수십년 개발 소외
올림픽 계기 교통SOC 대폭 확충
올해는 광복 70주년이다. 강원도는 광복의 기쁨을 채 만끽하기도 전에 터진 6·25전쟁으로 사실상 폐허가 됐다. 전쟁은 강원도마저 남북으로 갈라놓았다. 남한내에서조차 가장 춥고 먼 곳, 늘 포 소리가 들리는 위험한 곳이 강원도를 상징하는 대명사였다. 그동안 정부의 중앙집중적 개발 정책에 따라 실제 물리적 거리보다 심리적 거리가 더 먼 곳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세계 속의 강원도로 부상하고 있다. 수도권과의 1시간대 생활권 구축, 북방경제 시대 도래, 춘천 레고랜드 건설,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등 도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광복 이후 70년간 도가 걸어온 발자취를 살펴보고 향후 발전전략을 모색한다.
■변방에서 생명·건강산업 허브로=도는산업화 시대에도 국토개발의 중심축에서 소외되며 이렇다할 기간산업 하나 육성하지 못했다. 주요 산업이었던 탄광개발사업도 1980~1990년대 사양길에 접어들었다.
최대 강점인 청정자연을 바탕으로 하는 자원도 각종 규제와 제약으로 발이 묶여 도의 가치가 제대로 대접받을 수 없었던 이유가 컸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환경과 건강, 삶의 질을 중시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동계올림픽, 도내 2시간대 생활권의 완성, 동북아 경제권의 급부상 등으로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 도는 지난해 기준 평균 2만4,600달러(2,933만원)인 도내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을 2018년까지 3만 달러(3,577만원)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 인프라의 핵심인 산업단지를 소규모 농공단지에서 국가산업단지와 중규모 이상의 일반산단 중심으로 재편에 나선다.
■발전전략=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생활권별 특화된 문화 인프라 조성에 나선다. 이를 통해 올림픽레거시를 창출하고 생명·건강산업 인프라를 확대한다. 도만의 청정자연환경을 토대로 생태·자연의 보전과 활용에 있어 우리나라 대표모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창조산업 벨트 조성에 나서 춘천·홍천·횡성·원주·평창을 중심으로 건강·생명 레저관광 창조산업의 메카로 키울 계획이다. 접경지역 발전 연계벨트, 동해안 해양관광벨트, 평창동계올림픽특구도 육성한다. 특히 동해안경제자유구역 및 속초보세구역과 연계한 동북아 복합교통 및 물류기반을 통해 대륙으로 가는 전진기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한다는 전략이다.
■인구 다시 증가세=일제 강점기인 1944년 인구분포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 2,591만7,000명 중 도는 185만8,230명을 기록해 전국 대비 7.17%를 기록했다. 현재 도 인구가 전국 3%라는 점을 고려하면 70년 사이 도내 인구비율이 절반 이상 떨어진 셈이다. 지난 50년간만 비교해보더라도 우리나라 인구는 65%가 증가했는데 강원도 인구는 180만명에서 153만명으로 감소했다. 다행인 것은 통계청 장래인구 예측 결과 2030년까지 도내에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산업구조 서비스업, 건설업 중심으로 변화=도내 총생산은 1985년 3조6,000억원에서 2013년 34조7,900억원으로 증가했다. 지역총생산 산업별 구조는 1985년 농림어업 17.7%, 광업·제조업 25.4%, 건설업 6.7%, 서비스업 45% 비중이었다. 하지만 2011년에는 서비스업이 70.4%로 급증했고 건설업도 8.2%로 늘어난 반면 농림어업 11.9%, 광업·제조업은 12.2%로 감소했다.
■한반도의 대동맥=도로 연장은 1971년 3,962㎞에서 2014년 1만147㎞로 2.4배 확충됐다. 고속도로의 경우 1976년 171㎞에서 2014년에는 348㎞로 증가했다. 일반국도 및 지방도는 1971년 각각 1,570㎞, 1,084㎞이던 것이 2014년 1,960㎞, 1,641㎞로 확대됐다. 같은 기간 도로 포장률은 9.7%에서 72.3%로 비약적 증가세를 기록했다. 철도는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여주~원주 철도, 원주~강릉 철도 등이 완공되면 도는 수도권과 1시간대 철도망을 구축하게 된다.
이성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