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직원 55명 중 기술조직 67%
전국 3% 내외 시공 능력 보유
원주~강릉 전철 통신설비 수주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기여 앞장
(합)동양아이텍(대표:고광만)은 최신의 기술과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IT(정보·통신) 솔루션 제공에 주력하고 있는 강원도 대표 정보통신 종합전문업체다.
유·무선 IT통신망 구축 전문기업으로 창립 이래 최고의 인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IT KOREA'를 만드는 데 선두적 역할을 해 왔다. 특히 선도적인 신규시장 창출 및 영업전략을 통해 언제 어느 곳에서도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U-KOREA'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기반의 완벽한 사업 인프라 구축,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 관리체계, 실적과 기술 기반의 사업추진체제, 고광만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의 전문성 및 인적 자원보유, 업무 및 서비스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제공 등 고객만족과 행복이 동양아이텍의 자산으로 생각하고 있다.
현재 사업 분야는 정보통신공사업, 전송망사업, 방송·무선사업, 시스템구축사업, 데이터통신사업 등이다.
1996년 동양통신엔지니어링으로 창립한 동양아이텍은 1999년 1급정보통신공사업 면허취득과 함께 현재 사명으로 상호를 변경, 이듬해 고광만 대표가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고 대표는 한국방송공사와 한국전력, 한전KDN 등에서 26년간 근무한 실무형 전문가이자 상지대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인사조직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CEO다.
고 대표 취임 이후 고속 성장하기 시작한 동양아이텍은 2003년 ISO9001인증을 획득하고 군납안전진단 적격업체로 선정됐다. 지역인재 채용을 위해 2005년 한림성심대, 강원대 등과 산학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다양한 인증과 수상도 동양아이텍의 자랑이다. 2007년에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업부설연구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돼 현재 운영 중이며 기술형중소기업 A등급을 확인받았다. 이어 2011년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지역상공업 발전과 투철한 봉사정신으로 강원도지사 표창 및 감사패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인재육성형 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동양아이텍은 우수한 회사경영을 펼쳐 외부 신용평가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주)로부터 'BB+'의 기업신용평가등급 판정으로 채무상환능력을 인정받았다. 또 2000년 1월부터 단 한 건의 부정당 및 행정처분 제재 사실이 없는 청렴도를 보유하고 있다.
우수인력 보유도 동양아이텍이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이다. 동양아이텍은 10월 기준 55명의 종업원 가운데 기술조직이 37명으로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구소 기술지원 제품생산 품질지원 등을 담당하는 연구조직 7명으로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에 등록된 특급기술자만 8명이다.
이 같은 우수인력으로 동양아이텍은 최근 10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 왔다.
2007년부터 전국 3% 내외의 시공능력을 보유했으며 지난해 기준 시공평가액 169억원을 넘어서는 등 전국 8만9,600개 기업 가운데 230위라는 최상위권 업체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대표적인 공사실적으로 2012년 동앙아이텍은 도 대표기업으로 삼성과 컨소시엄을 구성, 총 사업비 200억원대에 이르는 강원랜드 서베일런스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는 창립 이래 가장 큰 대규모 공사로 기록된다. 서베일런스시스템 구축사업이란 강원랜드 카지노 등의 시설보안 및 감시와 시설을 보호하는 종합시스템이다.
현재 동양아이텍은 강원지역 최대 화두인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 원주~강릉 복선전철 공사 가운데 둔내~진부 구간 철도통신시설공사를 수주, 성실시공에 임하며 강원도기업의 우수성을 떨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강원테크노파크의 춘천벤처2공장 신축공사에도 참여했으며 동홍천~양양고속도로 무선중계기 광케이블 복구공사, 청평수력 차량번호 자동인식시스템기반 시설공사 등도 해냈다.
고광만 대표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봉사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보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