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발전가능성이 낮은 제품·산업 … 정부가 자금조달 위해 발행하는 채무증서
■캐시카우(Cash Cow)=시장 점유율이 높아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낮은 제품이나 산업을 말한다. 즉, 현재 수익 창출은 안정적이지만 미래 발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제품의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토대로 각 사업 단위의 위치 및 성과를 평가해 계속 유지할 것인지 철수할 것인지의 전략적 판단을 내릴 때 사용된다.
캐시카우로 분류되는 제품이나 산업은 잘 다져진 상표 명성이 있고 신규 투자 자금이 많이 필요 없는 것이다. 또 현금흐름이 좋아 기업의 자금원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BCG는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 높아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경우를 'Star', 시장 성장률은 높지만 시장 점유율은 낮아 이익을 기대하기 힘들고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투자 전략이 필요한 경우를 'Question Marks', 시장 성장률도 낮고 시장 점유율도 낮은 경우를 'Dog'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채=중앙정부가 자금조달이나 정책집행을 위해 발행하는 만기가 정해진 채무증서다.
발행하는 주체에 따라 중앙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인 국채와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인 지방채로 구분할 수 있다.
국채, 지방채는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에 비해 수익률이 다소 떨어지지만 안전성이 보장된다.
국채는 정부가 세입 부족을 보전하거나 각종 재정융자에 사용할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고채·국민주택채권 등이 발행되고 있다.
국고채는 3년 만기, 5년 만기, 10년 만기의 세 가지가 공개입찰을 통해 발행되고 있으며, 국민주택채권은 주택건설 지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되는 5년 만기 채권으로 법령의 규정에 의해 부동산 등기 등을 하는 경우에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형식으로 발행된다.
국채는 저리로 재정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금융시장을 발달시키는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즉, 국채는 안전성과 유동성이 높아 금융상품 가격산정의 기초가 되는 지표금리를 형성함으로써 채권가격이 공정하게 형성되는 데 기여한다.
특히 장기국채를 발행하는 것은 장단기 금융시장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금리 변동에 대한 높은 가격탄력성을 활용한 자산운용기법의 발달을 촉진하는 등 금융시장의 선진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는 장기국채가 갖는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장기 국채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