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간이 환경파괴” 극단적인 시각 경계해야
연이은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가며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이상 기후가 지구 온난화의 영향 때문이라는 뉴스나 신문 기사가 발표되면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또다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작은 노력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실제 논술에서도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겠다. 그 중에서도 환경 오염의 원인을 인간 중심적 자연관에서 찾아 이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생태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1. 생태주의의 등장 배경
근세의 서구 철학은 인식의 주체인 인간과 인간이 인식하는 대상을 구분 짓는 이분법적 사고를 통해 인간의 인식을 통해서 사물의 존재 의미를 규정하는 인간 중심적 철학관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르면 자연은 그 자체로서의 가치보다 인간의 사고에 의해서 존재의 의미가 결정이 되므로 우리는 필요에 의해 자연을 얼마든지 이용하고 정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인간 중심적 철학관은 자연을 인간의 삶을 위해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의식을 심어 주어 환경 파괴의 원인이 되었다. 또한 인간이 가진 이성이 우리 사회를 무한히 발전시키리라 믿는 계몽주의 철학 사조는 진보에 대한 맹신을 가져와 우리 사회를 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환경 문제를 더욱 가속화시켰다. 왜냐 하면 진보를 위한 성장 제일주의는 산업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생태계 파괴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보에 대한 맹신이 가져온 사회 진화론은 적자 생존, 약육 강식 논리에 따라 자연과 투쟁하는 인간, 인간의 자연 지배를 정당화시켰다. 전반적으로 자연을 효용성이나 이용 가치에 따라 판단하는 도구적 가치관이 오늘날의 환경 문제를 발생시켰다는 문제 의식에서 생태주의가 출발하고 있다.
2. 생태주의의 전개
데카르트를 주축으로 한 서구 철학은 인식의 주체와 객체를 분리시키는 합리성으로 과학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나, 환경 파괴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생태주의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간 중심적 사고관으로는 더 이상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 하면 지금의 환경 문제는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고 자연을 도구화하는 데서 시작되었으므로 이러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 지금의 생태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근본적 대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생태주의는 그 동안 인간이 인식하는 대상으로만 판단하던 자연을 주체의 자리로 돌려놓고 '지배가 아닌 공존, 획일성이 아닌 다양성, 시장 경쟁이 아닌 나눔의 공동체'라는 목표에 따라 환경 문제의 대안을 모색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생태주의는 다음의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환경 문제에 대한 관리자적 입장에 있는 환경 관리주의는 고도의 기술이나 정책, 생활 양식의 변화 등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지금의 환경 문제 발생이나 문제의 시급성 등은 인정하되, 환경 오염 방지를 위한 세심한 관리가 자연을 적절히 조절하는 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중의 참여보다는 자연 법칙에 대한 이해가 밝은 과학이나 경제 분야의 전문가 의견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들의 권위 있는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
지속 가능한 개발론은 경제 성장과 환경 보전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한 입장으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가 1987년에 발표한 '우리의 미래(Our Common Future)'라는 보고서에 의해 이 명칭이 공식화되었으며,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국제연합 환경 개발회의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성격이 논의되었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ESSD)'은 현 세대에게 필요한 경제의 지속 가능성과 미래 세대를 위한 생태계 보전을 담고 있는 개념으로 이는 지구의 자정능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환경 관리주의보다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나, 여전히 성장 위주의 해결책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생태 사회주의는 마르크스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자본주의나 제국주의 같은 불평등 사회 구조가 환경 문제의 위기를 초래했다고 본다. 이처럼 생태 사회주의는 경쟁과 지배를 만드는 사회 구조를 생태 위기의 원인으로 보고 있는 만큼, 인간 사회를 자연 생태계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환경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생태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로부터 환경 문제의 원인을 이끌어내며,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청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자 한다.
사회 생태론은 현재 처한 환경 문제가 사회문제로부터 야기되었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지금의 환경 문제를 발생시킨 사회 모순을 개선하지 않고는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표적 학자인 머레이 북친은 '인간에 의한 자연지배는 인간에 의한 인간지배로부터 비롯된다.'는 주장을 통해 환경 문제를 사회 구조와 연관시켰으며 자연 세계 속에서 차지하고 있는 인간의 독특한 위상을 무시한 채 환경 문제의 모든 원인을 인간 개개인에게만 돌리는 것에 반대한다. 이러한 논리를 바탕으로 인간을 억압하는 사회 구조의 개선이 환경 문제의 대안이라고 생각하며, 자연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비판적 이성의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근본 생태주의는 1970년대 이후의 환경 운동이 환경 개량주의라고 비판하며 인간 중심적인 의식의 변혁을 요구하며 등장하였다. 근본 생태주의는 생을 영위할 권리가 모든 생명체에게 동일하게 주어져 있다는 생물 평등주의를 기반으로 자연 속에서의 인간이 다른 생명체와 동등한 가치를 지닐 뿐, 특권을 지닌 존재가 아님을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상호 의존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인간이 자연에게 가한 영향력은 용납될 수 없으며, 환경을 파괴하는 모든 행동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근본 생태주의는 다른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인간 역시 자연 법칙 안에서 순응하며 전체 생태계의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근본 생태주의를 주장하는 학자인 네스는 '심층적이고, 장기적인 생태론 운동'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환경 보호 운동은 환경 문제를 발생시킨 근본적 원인인 사회체제나 문명의 진보 등을 인정하는 등 지극히 인간 중심적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피상적 생태론'이라고 명명한 후, '피상적 생태론'에서 진행하고 있는 환경 오염과 자원 고갈에 대한 반대는 물론, 인간 중심적 세계관을 탈피하여 자연과 더불어 조화를 이룰 것을 주장한다.
3. 근본 생태주의의 의의와 한계
생태주의의 여러 분파에서 나타나는 시각의 차이를 좀더 자세하게 살펴봄으로써 각 입장들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좋으나, 최근 논술 경향을 고려해 볼 때, 근본 생태주의가 가지는 의의나 한계 등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근본 생태주의는 우선 기존의 가치관을 완전히 전환함으로써 환경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가진다. 지금까지의 환경 문제의 대안이 기술이나 정책 등을 개선하는 인간 편의적 측면이 있었다는 점을 감안해 본다면 근본 생태주의 입장은 환경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 중심적 가치관을 비판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주장하는 근본 생태주의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이나 신비감을 부여하여 인간의 능동적인 역할을 없애버렸다. 인간의 행동으로 인해 환경 문제가 발생했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인간의 역할이 중요할 수 있는데 근본 생태주의에서는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구호에만 그치고 있어 인류가 제시할 수 있는 환경 문제의 대안이 없다. 또한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근본 생태주의의 방식이 현 사회 체제를 부정하고 발전적이고 진보적인 인간 존재를 부정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이다. 근본 생태주의가 비판하는 도구적 이성이 환경 문제를 발생시킨 것은 사실이나 눈부신 과학적 성과를 통해 사회의 진보를 이룩한 사실 또한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에 대한 인간 중심주의적 태도는 극복되어야 하지만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의 행동만을 지나치게 부각하여 인간 스스로를 폄하하거나 사회 체제를 부정하는 시각 역시 경계해야 할 것이다.
근본 생태주의에서 지적할 수 있는 또 다른 한계는 환경 파괴의 책임을 인간 전체에 부과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진국과 후진국, 부자와 가난한 자, 남성과 여성 등을 구분하여 환경 오염의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라, 환경 파괴에 책임이 없는 모든 인간을 포함하여 비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생물 평등주의는 헐벗고 가난한 인류의 존재 역시 다른 하찮은 생물의 가치와 동일하게 판단하여 그들을 특별하게 배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인본주의적으로 흐를 수 있다. 이처럼 자칫 극단적이고 위험해 보일 수 있는 근본 생태주의적 입장을 정리해 보고, 자신의 논리를 바탕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실전 연습> 다음 두 글의 내용이 환경 문제에 시사하는 바를 비판적으로 논술하시오.
(가) 나는 에너지 작물, 예를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