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시는 21일 속초관광수산시장 일대에서 새로 도입한 가로청소용 진공청소기 시연회를 열었다.
【속초】속초시가 가로청소용 친환경 진공청소기를 도내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청소행정을 현대화하는 등 청결한 도시환경 조성에 앞서나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처음으로 구입한 가로청소용 진공청소기는 전기 동력으로 작동해 배출가스가 없고, 저소음으로 운영되는 등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환경공무관이 길거리에 버려진 각종 생활쓰레기와 이물질을 직접 손으로 수거하기 위해 높은 노동력이 필요했으나 이번 진공청소기 도입으로 노동강도와 반복작업의 부담을 낮춰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좁은 골목길, 이면도로 등 사람이 일일이 청소하기 어려운 구역에서도 수월한 청소가 이루어져 작업시간 단축과 쾌적한 거리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속초시는 이번에 도입한 1대의 진공청소기를 운영하고 향후 작업 만족도와 청소 품질 등을 고려해 추가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지난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클린하우스 교체와 태양광 접이식 집하장 설치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가로청소용 친환경 진공청소기 도입 등 현장 중심의 사업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으로 생활환경을 쾌적하게 바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