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강수 원주시장은 올해 원주(횡성)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원주시가 중부내륙 거점도시이자 경제 제1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원주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이 필수 요건이라는 것이다.
제주행 국내노선만 운영되는 원주공항은 연간 20만명이 이용할 정도 서서히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국제선 항공기를 띄울 경우 원주가 중부내륙 거점도시로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입장이기도 하다.
원주공항 국제공항 승격은 결코 쉽게 갈 수 있는 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지레짐작하고 포기할 사안도 아니라는 것이 민선8기 원주시의 의지다.
지난 2월7일 원주시와 횡성군이 원주(횡성)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 발표한 것을 주목해 본다. 횡성읍에 있는 공항 터미널 시설을 공항 근처로 옮기면서 버스를 타고 터미널에서 활주로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무엇보다 자치단체 간 협의에 의해 하나된 의견을 국토교통부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적극성은 분명 의미가 있는 일이다.
원주국제공항. 왜 필요한 것일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중부내륙거점도시로 성장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한다. 원주공항은 강원권과 수도권 동남부, 충북 북부지역 등 2,600만여명의 배후 인구가 있다. 여객 수송에 국한되지 않고 국제물류공항으로의 방향성도 원주국제공항 승격의 이유로 꼽았다.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은 물론 인근 횡성군이 추진 중인 미래모빌리티 연구실증단지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다. 지난 20년여 기간 의료기기산업을 꾸준히 성장시켜온 강정을 적극 살려 원주 웰니스관광산업으로의 확장을 도모할 수도 있다.
또 민선8기 원주시 핵심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성사시켜 반도체 수출 항공물류기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육성에 따른 경제 규모 확대, 항공여객 관련 산업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물론 그 과정이 평탄한 길만 있는게 아니다. 우선 강원특별자치도 입장에서 도내 유일의 국제공항인 양양국제공항에 대한 염려다. 또 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추진 의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지난해 11월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등 3곳의 복수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의욕을 보이고 있지만 주민 반발로 더딘 상황이다. 이들 후보지 모두 원주로부터 자동차로 2시간 이내 거리여서 어느 지역이던지 성사될 경우 원주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 된다.
지난해 말 전남 무안공항에서 벌어진 제주항공 참사도 살펴야 할 대목이다. 전국 곳곳에서 국제공항 유치가 들불처럼 일어나는 상황인 데다 대부분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국제공항 확충의 반대여론도 만만찮은 상황이다. 물론 신규공항 유치보다 기존 공항을 키워 국제공항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측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원주시의 고민이다.
원주국제공항 유치에 뛰어든 원주시는 가장 먼저 주민 입장을 살펴야 한다. 경기남부 국제공항 건립이 난항을 겪는 이유 역시 주민 반대가 극심한 것이 원인으로 꼽히는 것에서 반면교사로 삼아야 하는 이유다. 공항 건설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지 분석 및 배후지개발을 연구하는 것 자체가 예산 낭비라는 해당 지역 시민단체의 반응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활주로의 길이를 늘리는 것도 현안이다. 원주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2,743m로, 전국 공항 중 중간 정도 위치다. 원주시는 450m를 늘리는 방안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활주로 길이를 늘리는 것은 우산일반산업단지의 고도제한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인 동시에 국제공항으로 가는 마중물이다.
이처럼 전망과 악재가 혼재한 상황에서 원주시는 횡성군과 손잡고 꼼꼼한 대책 수립이 요구된다. 지역 국회의원의 협업 체계도 갖춰야 한다. 장밋빛 전망이 아닌, 지역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지역사회의 동의를 구하는 것 또한 급선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