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이 확정됐다는 소식은 지역사회와 해양 관광업계에 큰 기대를 갖게 한다.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의 해양 안전과 치안을 강화하기 위한 이 중대한 결정은 급증하는 해양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하고, 주민들의 해양 사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시작일 뿐이다.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이라는 결정을 넘어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이 확정된 배경에는 지역사회의 끊임없는 요구와 더불어 강릉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의 역할이 매우 컸다. 권 의원은 강릉과 동해안을 찾는 해양 관광객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가운데 해양 안전과 치안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중앙 정부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을 설득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이 정부 예산안에 포함됐고, 세부 인력 증원 등 최종 조율도 마무리돼 이제 본격적인 신설 작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의 필요성은 명확하다. 최근 5년간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해수욕장 이용객 수는 50% 가까이 늘었다. 해양 레저를 즐기는 관광객 수도 85%나 치솟았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강릉을 포함한 동해안 지역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해양 관광지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관광객 증가와 함께 해양 사고의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이러한 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강릉해양경찰서가 신설되면 속초해양경찰서까지는 해상으로 28분, 동해해양경찰서까지는 해상 30분 내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강릉해양경찰서 신설은 그 자체로 끝이 아니다. 그 이후의 과정이 잘 관리돼야 한다. 우선은 강릉해양경찰서의 조직과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기획운영과, 경비구조과, 해양안전방제과, 수사정보과 등 4개 과의 운영 방안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각 과의 역할 분담과 협력 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져야만 해양 안전과 치안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향후 강릉해양경찰서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해야 한다. 해양 사고의 예방과 대응은 경찰서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주민들과의 소통, 해양 관련 기관들과의 정보 공유, 그리고 민간 해양 구조대와의 유기적인 공조가 필수적이다. 강릉해양경찰서는 이러한 협력 관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양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다 강릉해양경찰서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꾸준한 투자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경찰서 신설 초기에는 충분한 예산과 인력이 배정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지원이 줄어들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릉해양경찰서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중앙 정부와 지역사회의 관심을 끌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