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가 ‘영월~삼척 고속도로 조기 착공 촉구 건의안’을 의결했다.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은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국가간선교통망 완성을 통해 국내 물류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생활 인프라 접근성을 개선, 지역소멸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간선도로망 동서6축(경기 평택~삼척) 고속도로망 구축은 1997년부터 시작됐지만 영월~삼척 구간만 30년 가까이 진척이 없다. 제2경춘국도 역시 사업 확정 후 5년째 첫 삽도 뜨지 못한 상황이다.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2022년 1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됐으며 2023년 6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올 6월 결정될 전망이다. 도는 정부에 예타 통과와 함께 내년 첫 국비 30억원 반영을 건의했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2035년 개통이 가능하다.
강원 남부권 최대 숙원사업인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내년에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 가장 시급한 도내 SOC사업이자 동서6축인 동서고속도로의 완성이기 때문이다. 도내 남부지역은 지리적 환경과 정부의 무관심으로 그야말로 교통 오지다. 서해안, 남해안으로 접근하는 도로의 부족으로 지역 발전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민 생존권까지 위협받고 있다. 더욱이 해안선의 해변 침식과 어족 자원의 고갈, 삼척·태백·정선의 폐광지역 고령화·공동화로 인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를 막기 위해서라도 교통 인프라 조성이 더는 늦어져서는 안 된다. 강원 남부권 5개 시·군을 관통하는 지름길을 만드는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타 통과를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이유다.
이 사업은 강원 남부권 주민뿐만 아니라 충북, 경기 북부지역의 동서고속도로 경유지와 인접한 시·군 주민 등도 함께 조기 개통 염원을 담아 국회에 서명부를 전달한 것에서 알 수 있듯 지역을 넘어 국민적 현안이다.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서해안과 동해안을 잇는 여섯 번째 고속도로와도 연결돼 있다. 국토를 횡단하는 기존 5개의 고속도로가 통행 편의와 지역 발전에 혁혁하게 기여하고 있는 점에 비춰 보면 개설 필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서해안과 동해안을 잇는 6번째 고속도로 개설에 정부의 대승적 결단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지역 간 격차 심화와 성장 동력의 상실마저 가져올 수 있다. 정부가 국가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으로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에 적극 나서 주기를 거듭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