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남서·남동 3개 권역 사업자 모집 9개 업체 참여
규모 확대되며 진입장벽 높아져 주민 주도 운행 무산시 내달 2일 최종 선정 … 2년 시행 후 법인 신설 기대
【춘천】속보=올 9월부터 춘천지역 10개 읍·면에 도입되는 마을버스(본보 5월 28·30일자 각 9면 보도)를 운영할 운송사업자 모집에 마을법인이나 개인사업자는 단 한 곳도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춘천시에 따르면 지난 25일 마감한 북부(신북읍·서면·사북면·북산면), 남서(신동면·남면·남산면), 남동(동면·동산면·동내면)지역 등 3개 권역 대상 마을버스 한정면허 운송사업자 공고에 총 9개 업체(중복 신청 포함)가 참여했다.
현재 지역의 유일 시내버스업체인 대동운수·대한운수는 3개 권역에 모두 신청했으며 버스회사 운영 노하우를 갖춘 전세버스업체들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마을 주민들이 직접 설립한 법인이나 개인의 신청은 '0'이다.
시는 지난해 50년 만의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을 발표하며 적자노선 분리를 위해 도심과 읍·면·동 마을을 구분해 운행하는 방안을 계획했다.
당초 마을노선은 버스운송업체가 아닌 마을법인이나 개인 또는 전세버스업체에 면허를 발급한다는 구상이었지만 마을버스 운영방식이 소규모가 아닌 권역별로 추진되면서 버스법인 운영 규모와 운행 대상지역 확대는 불가피해졌다.
결국 안정적인 회사 운영, 안전사고 대처 등의 능력이 부족한 마을법인이나 개인의 진입장벽이 높아짐에 따라 사업 신청이 없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마을버스를 주민 주도로 운행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현재로선 회사 운영을 위해 준비된 마을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 2년간의 한시적 면허로 마을버스 운행이 정착되고 활성화되면 각 권역별 마을들이 모여 법인을 신설해 참여하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다음 달 1일 사업 수행능력, 재무 건전성, 버스 운영 안정성 등을 중심으로 마을버스 운송사업자 심사를 실시하고 2일 최종 선정업체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버스 운행시설 및 장비 구축 지원을 거쳐 9월부터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 적용 시점에 맞춰 마을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하위윤기자 hwy@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