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제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치열했던 경쟁과 격론 속에서 대한민국은 다시금 분열과 대립의 상처를 안은 채 한 지도자의 손에 국가의 미래를 맡기게 됐다.
이제부터는 분열과 갈등을 딛고 국민대통합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풀어야 할 시간이다. 이 대통령은 승리의 기쁨보다 막중한 책임감을 되새기고, 오직 국민 전체를 위한 상생의 정치를 구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통하고 경청하는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야 함은 물론이다. 자신과 생각이 다른 세력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국정에 반영할 것은 반영해야 한다. 주변에 다양한 사람을 두어 민심을 가감 없이 경청해야 한다. 이념적 틀이나 친소관계를 들어 편 가르기를 해서는 안 된다. 나라의 국운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 마음을 하나로 다잡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 대통령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정치적 양극화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즉, 이번 대선은 보수와 진보 세력이 총결집해 유례없는 대결 양상을 보였다. 나라가 두 쪽으로 갈라진 상황에선 어느 쪽도 진정한 승자라고 말할 수 없다. 절반의 승리, 절반의 패배일 뿐이다. 대통합의 정치, 상생의 정치가 절실하다. 상대 진영에 대한 혐오와 불신이 정치를 오염시켰기 때문이다. 지역 간, 세대 간, 계층 간 갈등도 수면 위로 떠올랐다. 강원특별자치도 역시 이런 분열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동서 간의 인프라 격차, 농촌과 도시 사이의 정책 체감 차이, 수도권 중심의 경제 구조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누적돼 왔다. 이런 현실은 새로운 대통령이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 거듭나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국민대통합은 단순한 정치 구호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치유하고, 공정과 상생의 원칙 위에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을 설계하기 위한 출발점이다. 이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맺어진 갈등과 적대의 고리를 끊어내고, 협치와 포용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국정 운영의 전반에 걸쳐 특정 진영이나 계층에 편중된 인사와 정책이 아닌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포괄적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 국민대통합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상대 진영에 대한 존중’이다. 패자는 존중받을 때 승복하며, 승자는 겸손할 때 국민이 신뢰한다. 정쟁의 정치를 멈추고 국회를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야 한다. 야당과의 협치는 물론, 시민사회·노동계·재계·학계 등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수렴해 국정 운영의 외연을 넓혀야 할 때다.
갈등을 봉합하려면 정치 리더십의 성찰과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 둘째, 지역균형발전은 국민통합의 핵심 축이다. 지금까지의 국정 운영은 수도권 위주의 효율 논리에 갇혀 있었고, 지방은 정책 결정에서 철저히 배제돼 왔다. 강원도를 비롯한 비수도권은 교통, 의료, 교육, 산업 인프라에서 지속적인 소외를 겪어 왔다. 이것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지방의 자율성과 재정권을 확대하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 제도적 기반을 실효성 있게 강화해야 한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위상에 걸맞은 재정 지원과 행정권한 이양, 전략산업 투자 확대 등이 실질적으로 이행될 때 지역 주민의 정책 체감도는 높아질 것이다. 셋째, 공정한 기회 보장과 사회적 약자 보호는 통합의 또 다른 열쇠다. 청년, 고령층, 농어촌 주민,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여러 사회 구성원이 제외되지 않도록 포용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 강원도처럼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의료 및 돌봄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은 국가적 차원의 복지 접근이 절실하다.
단기적 시혜에 그치지 않는 지속 가능한 복지 모델을 설계해 지역민이 ‘함께 사는 나라’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국정철학의 중심에는 반드시 ‘국민과의 소통’이 있어야 한다. 과거 정권들은 소통 부족으로 인해 민심을 읽지 못하고 외면당한 전철을 밟아 왔다. 특히 농촌과 산간, 도서 지역은 정부 정책이 미치지 못하거나 왜곡, 전달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대통령은 정기적인 국민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행보를 통해 통합의 정치를 실천해야 한다. 단순한 퍼포먼스가 아니라 실재적인 정책 반영과 피드백 구조를 제도화하는 것이 긴요하다.
다섯째,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개혁과 일자리 창출도 통합 정치의 중요한 기반이다. 청년세대의 절망은 사회의 분열로 이어지고, 이는 장기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떨어뜨린다. 강원도의 경우 청년 유출과 일자리 부족은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대학과 연계한 교육혁신, 청년 창업과 벤처기업 지원 확대, 디지털 농업과 관광산업 활성화 같은 미래 지향적 산업 정책이 동반돼야 한다. 지역 청년이 떠나지 않고 꿈을 펼칠 수 있어야 국민통합은 현실이 된다. 끝으로, 대통령 개인의 리더십이 국민대통합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 대통령의 언행 하나하나가 국민에게는 메시지가 된다. 통합을 말하면서도 특정 진영을 배척하거나 갈등을 유발하는 언행을 하면 신뢰는 무너질 것이다. 국민은 진심과 실천을 원한다. 선거에서의 승리가 아닌, 국민의 마음을 얻는 통치가 무엇인지 새 대통령은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국민대통합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그러나 출발점은 분명하다. 이 대통령은 이제 당선자의 위치가 아니라 ‘국민 전체의 대통령’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국민을 하나로 묶을 줄 아는 사람이다. 상생과 포용, 책임과 공감의 정치만이 갈등의 시대를 끝내고 통합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