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강원TP 도내 중소기업 지원으로 수출경쟁력 대폭 강화

도내 주력산업 기업 '수출초보기업지원 프로그램'
지원금 총 5,600만원, 기업별 최대 800만원 지원

창업초기·기업공개 전까지 '성장사다리 지원사업'
교육부터 맞춤형 IR클리닉 등 투자생태계 활성화

◇올해 '자카르타국제프리미엄소비재전(JIPREMIUM)'에 참가한 춘천 ㈜알엠사이언스

강원테크노파크(원장:허장현, 이하 강원TP)는 강원특별자치도내 천연물바이오소재, 세라믹원료소재, 디지털헬스케어 등 도내 주력산업 기업(소비재 10만~500만달러, 산업재 30만~1,000만달러)을 대상으로 '수출초보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창업 초기부터 기업공개(IPO) 이전까지 주축산업 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을 위해 추진해 온 지역투자 사업들을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으로 통합해 프로그램 및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2023’ 전시회에 참가한 ㈜알엠사이언스

■기업별 최대 800만원 지원'수출초보기업지원 프로그램'=수출초보기업지원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은 강원지역 내 소재한 주축산업분야 전·후방 연관 제품(기술) 분야의 중소기업이다. 지원금은 총 5,600만원이며, 기업별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된다. 이 지원금은 해외전시회, 전시품 해상·항공 편도(수출) 운송비, 해외 전시회 마케팅 비용 등에 사용된다. 올해 강원TP는 코로나19 이후 위축된 무역시장의 전환과 도내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수출로드맵 확립을 위한 비즈니스모델(BM) 컨설팅 15개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개척 17개사, 기업 맟춤형 패키지 지원을 통한 기반조성 12개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 기업 중 춘천 ㈜알엠사이언스는의 화장품 연구개발(R&D) 기업으로 2020년에 설립, 올해 청년창업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알엠사이언스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아시아권 해외시장의 장악을 노리고 있다. 창업 2년 후 강원TP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소비재전, 태국과 홍콩 코스모프로프 전시회에 참가해 아세안, 미국, 유럽 등의 국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강원TP는 ㈜알엠사이언스와의 협업을 통해 전년대비 수출액 760%, 고용인원 200%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제3회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

■창업초기·기업공개 전까지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으로 원스톱 해결=강원TP 는 창업 초기 및 기업공개(IPO) 전까지 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추진해 온 각종 사업들을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에 통합해 프로그램 및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투자 역량강화 교육부터 맞춤형 IR클리닉, 투자용 기술평가지원 등 전 단계에 걸친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확대·추진하고 있다. 강원형 벤처펀드 관리·운영을 통한 강원 투자파트너스·데모데이 행사 및 지원사업을 통해 올해 총 7개 기업에 39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우수사례로 원주 ㈜뉴로팩은 친환경 포장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강원TP의 맞춤형 IR클리닉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0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 매출액이 170% 증가했다. 또 춘천 카탈로닉스는 빅데이터 기술기반 공간 및 환경식생 정보를 축적·처리하는 기업으로 강원TP의 '투자용 기술평가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등급화 (TI 등급)하는 평가의견 보고서 제공을 통해 후속 투자도 예정 중이다.

허장현 강원TP 원장은 "도내 기업들이 혁신성장할 수 있는 투자지원 체계 구축 및 국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수출을 지원하고 ESG 경영과 자생적 경쟁력을 갖추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동기획:강원테크노파크·강원일보

◇전제품 모두 정제수 없이 고성의 해양심층수만을 사용한 ㈜알엠사이언스의 화장품 브랜드 O’LABS(오‘랩스)

파리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