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8일 발표한 전국 지자체·공공 운영 우수야영장 20곳에 강원자치도내 야영장 3곳이 포함됐다.
이번 우수야영장은 지난 8~9월 전국 지자체로부터 △가족(어린이)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 등 4개 분야 지자체·공공 야영장 추천을 받아 각 분야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무장애 야영장' 부문에 선정된 강릉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은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데크, 화장실(샤워장), 카라반 등 무장애관광 시설을 갖추고 있다. 수상휠체어 체험프로그램(하절기), 장애인 우선 예약제를 운영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 부문에 선정된 인제 라이프 위드 도그캠핑장’은 전 직원이 반려동물관리사 1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려견 산책로와 수영장, 체육관 등 우수한 반려동물 특화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태백산 국립공원 소도 자동차 야영장은 '친환경'과 '무장애' 부문에 동시 선정됐다. 태백산 숲에 둘러싸여 쾌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고, 환경오염을 저감하는 음식물 처리기, 태양광 발전 설비도 설치됐다. 특히 야영장 데크의 휠체어·유모차 접근성이 우수하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카라반, 놀이시설 등이 잘 구비돼 있다는 평가다.

관광공사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 야영장에 대해 우수야영장 현판을 전달하고, 고캠핑 홈페이지(gocamping.or.kr)를 통해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주상건 관광공사 레저관광팀장은 "이번 지자체·공공 우수야영장 선정이 팬데믹 종식 이후 급격히 증가한 신규 수요층을 수용하고 이용객의 만족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