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국가 간선도로망 30년 만에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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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국토부 2차 도로망 계획 확정

남북 10개·동서 10개축 재편

도로 건설 및 정책 수립의 근간이 되는 국가 간선도로망이 2030년까지 남북 방향 10개 축과 동서 방향 10개 축으로 재편된다. 1992년 정립한 남북 방향 7개 축·동서 방향 9개 축의 격자형 간선도로망이 보다 촘촘하게 재구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이에 따라 간선도로 체계는 7×9 격자망에서 10×10 격자망으로 변경된다. 남북 방향 1개 축이 신규 도입되고, 남북 방향 2개·동서 방향 1개 지선(보조노선)이 간선축으로 조정된다.

연천∼서울(강일IC)∼진천∼영동∼합천 구간이 남북 6축으로 격자망에 새로 도입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기존에 지선(보조노선)으로 분류됐으나 간선축으로 조정됐다.

경기 평택~제천~영월~삼척을 잇는 동서 6축은 기존 입지를 유지해 제천~삼척 구간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이 확실시되고 있다.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은 도로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도로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정부 도로 정책의 기본 목표와 추진 방향을 담고 있다.

최기영기자 answer07@kw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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