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신춘문예 시]심사평

진정성으로 정제된 단아한 멋

예심을 거쳐 본심으로 올라온 열일곱 분의 응모작 가운데 마지막까지 논의의 대상이 된 것은 권혁찬씨의 ‘노트북’ 외4편과 김정임씨의 ‘소라의집’ 외 4편이었다.

권혁찬씨의 작품들은 일정한 문학적 수준을 유지한다. 주제를 형상화하는 능력이 있고 언어의 선택과 배치에 공을 들인 문체에서 만만치 않은 문학적 역량이 느껴진다.

선이 굵고 리듬에도 탄력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볼때 산문적으로 읽힌다.

시는 확산의 문법이 아니라 응축의 문법이고 생략의 문법이면서 여백의 문법이다.

언어를 최소화하는 과정 뒤에 남는 광채나는 보석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시들이 좀더 정제되고 표현의 광채를 획득하기 바란다.

김정임씨의 시는 단아하다 절제에서 우러나오는 응축의 힘이있고 활달한 어조는 아니지만 작품에서 진정성이 느껴진다. 감정의 과장없이 조심스럽게 망설이듯 전개되는 그의 시들은 자연스럽다. 그리고 깊이 각인되는 예리한 이미지들은 그의 시의 독특함이자 매력이다.

당선작 ‘소라의집’에서확인 되듯이 노련한 장인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신인에게 요구되는 패기나 대담함 출렁거림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그의 당선을 축하하면서 그의 정진을 기대해 본다.

이영춘 최승호, 예심 : 김창균(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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