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추석특집]차례상 물리고 안방극장 큐

 추석 연휴기간 온가족이 들러 앉아 볼만한 다양한 장르의 비디오를 소개한다.

 ■공상과학

 △2001년 우주 오디세이=SF 영화의 고전이자 시조로 손꼽히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우주 서사시. 1968년에 만들어졌지만 아직도 이 영화를 뛰어 넘는 상상력을 찾기 힘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활한 우주공간을 탐험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이 표현된다.

 감독:스탠리 큐브릭 출연:카일 듈레아 게리 록우드 윌리엄 실베스터 등급:12세 이용가

 △스타워즈 에피소드1=「보이지 않는 위험」이라는 부제를 달고있는 「스타워즈」 시리즈 최신작. 전편의 시점 전으로 돌아가 소년 아나킨과 제다이 기사 오비완 카노비의 만남부터 시작된다. 전편을 모두 본 사람이라면 이야기를 역추적하는 재미가 있다. 특수효과의 재미만으로도 충분한 즐거움이 보장된다.

 감독:조지 루카스 출연:리암 니슨 이완 맥그리거 나탈리 포트만 등급:전체 이용가

 △매트릭스=홍콩식 와이어 스턴트. 120대 카메라로 1초에 1만2,000 프레임을 찍는 Flow-mo 촬영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비주얼이 눈을 즐겁게 한다. 인공 두뇌의 컴퓨터가 지배하는 2199년. 인간들은 매트릭스 프로그램에 따라 1999년의 가상 현실을 살아가고 해커 네오가 그 속의 인류를 구원한다.

 감독:래리 워쇼스키 앤디 워쇼스키 출연: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쉬번 등급:12세 이용가

 ■공포

 △링2=1편에서는 조연들이었던 인물들이 2편에서 그 뒷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죽은 것으로 알고 있던 우물 안의 저주 사다코가 다시 태어나 여전히 사람들을 위협한다. 「링」을 재미있게 본 관객들이라면 이 영화도 꼭 놓치지 말 것.

 감독:나카다 히데오 출연:나카다니 미키 사토 히토미 후키다 쿄코 등급:18세 이용가

 △스크림1, 2, 3=청춘 공포영화의 대명사인 「나이트 메어」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영화. 1편에서는 드류 베리모어의 카메오 출연이 충격적인 오프닝을 장식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주인공 시드니를 따라 다니는 살인마가 시리즈에 계속 출현한다.

 감독:웨스 크레이븐 출연:니브 캠벨 코트니 콕스 스킷 울리히 등급:18세 이용가.

 △엑소시스트=공포영화의 고전. 이 영화가 미국에 개봉되었을 때 까무러친 관객도 있었다는 후문이 있을 정도다. 악마에 홀린 소녀의 소름끼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74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음향상과 각본상을 수여했다. 그 후 명성과 함께 아류작이 뒤따랐지만 이 작품의 아성을 넘지는 못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감독:윌리엄 프리드킨 출연:린다 블레어 막스 폰 시도우 제이슨 밀러 등급:15세 이용가.

 ■드라마

 △박하사탕=세월이 만든 오염과 타락의 때를 벗어 던지고 잃어버린 순수의 사랑을 찾아가는 시간여행이다. 이 영화는 「초록 물고기」로 장인정신을 보여줬던 이창동 감독의 두 번째 작품으로 우리시대 최고의 영화라는 평을 받았다. 또 유현목 감독의 「오발탄」이후 최고의 리얼리즘 영화라는 평도 받았다.

 감독:이창동 출연:설경구 김여진 고서희 등급:18세 이용가

 △인터뷰=주인공 은석은 다양한 삶과 사랑 속에서 진실을 찾기 위해 카메라로 인터뷰를 한다. 그의 눈에 미용사인 영희라는 여자가 들어온다. 군에 간 남자친구가 있다는 평범한 여자, 영희는 차츰 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진실을 찾기 시작하고 동시에 카메라 없이 세상에 발을 딛기 시작한다

 감독:변혁 출연:심은하 이정재 등급:18세 이용가.

 ■미스테리·스릴러

 △식스 센스=한 아동 심리학자와 그의 어린 고객인 콜 시어와의 관계가 주축이 된다. 영화의 마지막 반전이 훌륭하다는 평을 들었다. 반전이 많이 알려졌지만 혹시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연휴의 기쁨을 줄 확실한 영화다.

 감독:M. 나이트 샤말란 출연:브루스 윌리스 헤일리 조엘 오스먼드 토니 콜레트 등급:12세 이용가.

 △와일드 씽=여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교사 샘은 갑부인 산드라의 딸 켈리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어느 날 켈리는 주말에 그의 차를 세차해 주기로 하고 요염한 몸짓으로 유혹한다. 그런데 다음날 그녀는 학교를 결석하고 경찰에 출두해 샘으로부터 강간당했다고 호소한다.

 감독:존 맥노튼 출연:니브 캠벨 데니스 리차드 맷 딜런 등급:18세 이용가.

 △베리 배드 씽=우연한 사건이 비극으로 변하는 과정을 스릴러, 코미디, 호러의 장르를 오가며 보여주고 있다. 한적하고 작은 마을에서 평화롭게 살던 다섯 남자는 라스베가스에서 우연히 살인 사건을 맞닥뜨린다. 그런데 그 우연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보다 더 나쁜일이 없을 정도의 상황으로 뒤바뀐다.

 감독:피터 버그 출연:크리스찬 슬레이터 카메론 디아즈 다니엘 스턴 등급:18세 이용가.

 ■액션

 △롤라 런=지난해 선댄스 영화제에서 관객들이 선정한 최고 인기영화로 뽑혔으며, 독일에서만 210만 명을 동원한 작품. 애니메이션이 첨가된 세 가지 버전의 영상게임이 펼쳐진다. 암거래조직에 연루되어 있는 마니는 보스 로니에게 부여받은 임무를 수행한다.

 감독:톰 티크베어 출연:프란카 포텐데, 모리츠 블라입트로이, 헤르베르트 크나웁 등급:15세 이용가.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뒷골목에서 모든 것을 배웠다는 영국 출신의 젊은 감독 가이 리치가 만든 기발한 폭력 액션 코미디. 에디와 3명의 친구들이 큰 건을 올리기 위해 해리의 도박판에 끼었다가 오히려 빚을 지게 된다. 빚을 갚으려고 대마초 패거리의 돈을 훔친 그들은 난관에 부딪 치게 되는데….

 감독:가이 리치 출연:닉 모란 제이슨 플레밍 덱스터 플레처 등급:18세 이용가.

 ■코미디

 △반칙왕=올 상반기 국내 최고의 흥행작. 레슬링이라는 색다른 소재를 사용했는데 IMF 시대를 사는 샐러리맨의 삶을 유머로 그려 블랙코미디의 진수를 전한다. 매일 부지점장의 헤드락에 걸리는 소심한 은행원 임대호, 그는 어느 날 찾아간 체육관에서 반칙왕 울트라 타이거마스크의 사진을 보고 흥분해 레슬링을 배우겠다고 선언한다.

 감독:김지운 출연:송강호 박상면 장진영 등급:12세 이용가

 △사무라이 픽션=세계적인 뮤직비디오 감독 나카노 히로유키의 영화 데뷔작. 기존의 사무라이극이 비장감을 느끼게 하는 것에서 탈피해 사무라이극의 새로움을 유머로 전한다. 록큰롤 음악과 사무라이극의 만남이 큰 매력이다. 1696년 일본 나가시마 지역에서 일어난 보검 도난 사건 이야기가 펼쳐진다.

 감독:나카노 히로유키 출연:카자마 모리오 후키코시 미츠루 호테이 토모야스 등급:12세 이용가.

 ■만화

 △사우스 파크=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등에서 시청자들을 들끓게했던 TV만화 시리즈의 극장판이다. TV에서 차마 다 담아낼 수 없었던 것들을 만화로 유감없이 만들어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만화영화의 인식을 바꾼다. 「사우스 파크」에 사는 4명의 악동들이 전혀 상상할수 없는 이야기를 펼친다.

 감독:트레이 파커 목소리:조지 클루니 미니 드라이버 등급:18세 이용가.

 △벅스 라이프=95년 「토이 스토리」로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개척했던 월트 디즈니와 픽사 스튜디오의 작품. 어린이와 함께 볼수있는 흥겹고 즐거운 영화이다. 개미왕국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엉뚱한 발명가 플릭. 그를 내쫓기 위해 개미왕국에서는 용병 곤충의 스카웃 임무를 맡겨 그를 위험 가득한 도시로 내보낸다.

 감독:존 래스터 목소리:케빈 스페이시 데이브 폴리 보니 헌트 / 등급:전체 이용가.<龍鎬先기자·yonghs@kangwonilbo.cokr>

피플&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