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속초시는 민원인 편의 향상을 위해 어디서나 민원서류를 작성하고 부동산 가격정보 등을 열람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서비스는 민원서류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민원인들이 견본 부족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사례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마련됐다.
민원인이 원하는 민원서식을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서식의 견본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주요 민원서식 15종의 작성요령과 토지가격 정보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QR코드는 속초시 홈페이지와 시청 및 각 동 주민센터 민원실에 비치된 배너 등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속초시는 민원인의 서류작성 부담을 줄이고, 더욱 정확한 신청이 가능해져 행정 효율성 또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이번 QR코드 기반 서비스 도입으로 민원인들이 쉽고 정확하게 서류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