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간의 갈등이 극심해지며 물리적 충돌로까지 번진 사태는 많은 사람에게 충격과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신경호 도교육감이 조합원 항의 과정에서 실신하고 조합원들도 부상을 입은 이번 사건은 단체협약의 실효 문제로 촉발된 양측의 갈등이 대화와 협상 대신 신체적 충돌로 나타난 사례로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크게 일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이 문제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충돌 장소가 고3 수험생들이 야간 자율학습을 진행하던 학교였다는 점이다. 교육은 본래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
그럼에도 교육 현장에서 어른들 간의 갈등이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침해하는 사태로까지 이어진 것은 명백한 책임 부족의 사례다. 도내 고3 학부모와 교사들은 “어떻게 수험생들이 공부하는 학교에서 이런 마찰이 일어날 수 있느냐”는 반응을 보이며 학부모로서, 또한 교육자로서 교육 현장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다고 토로하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갈등은 있을 수 있고, 해결이 필요하다는 점 역시 분명하다. 그러나 문제는 그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이다. 도교육청과 전교조 강원지부 양측 모두의 입장 차이는 뚜렷이 존재하지만, 이런 갈등이 학생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도록 방치한다면 이는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과 같다. 단체협약의 실효 문제로 인한 갈등이 도교육청과 전교조 강원지부의 의견 대립을 촉발했지만, 이 문제의 해결 방식이 폭력과 고소, 맞고소로 귀결되는 현 상황은 학생과 교육계를 보호해야 할 기관과 단체의 기본적인 역할을 저버린 것이다. 갈등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폭력이 아닌 대화가 갈등 해결의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교육부도 이번 사건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명하며 “노조의 정당한 활동은 법률상 보장되지만, 폭력은 어떤 상황에서도 용인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도교육청과 전교조 강원지부가 서로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것은 사태를 수습하기보다는 더욱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폭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상대방을 적대시하게 만든다. 서로의 입장 차이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물리적 충돌로 인해 감정적인 대립이 격화되면서 갈등의 본질은 사라지고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지금 양측이 해야 할 일은 법적 대응이 아닌 대화와 협상을 통한 갈등 해소다. 서로가 주장하는 바를 경청하고 상호 이해를 통해 타협점을 찾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것이 교육계의 기본자세여야 한다는 점에서 서로 한발 물러서야 한다. 양측의 대화가 어렵다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제3자의 중재를 요청하는 것도 갈등 해결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중재자는 양측의 입장을 균형 있게 조정하며 공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