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2024년 황지 도시재생 축제 '빛나는 황지로-Retro(레트로) 7080'이 황지로·복원물길 일원에서 펼쳐진다.
주민 주도의 화합을 목표로 25일 오후 3시부터 27일 낮 12시까지 열리는 이번 축제는 황지도시재생주민협의체와 황지도시재생축제위원회가 함께 한다.
개막식은 25일 오후 7시 태백우체국 뒤편 물길 쪽에 조성된 무대에서 열린다. 7080포차, 버스킹공연, Retro댄스컬, 황지로 팝업레스토랑, 추억놀이터, 옛날DJ다방 등 옛 황지의 정취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축제기간 황지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들과 함께 제작한 LED 작품들이 전시되며 물길 인근을 옛날 마을의 모양으로 꾸며 옛 정취를 느끼게 할 예정이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추진되는 황지도시재생 사업은 노후된 황지동 행정복지센터 재건축을 통해 지역 주민과 소통·지원하는 '황지이음터' 신축, 어두운 황지로에 활기를 더할 '빛나는 황지로' 조성 등이 추진되고 있다.
장경수 태백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이번 축제를 계기로 황지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황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하드웨어 조성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