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양양교육청 자체 설립, 그 이후가 더 중요

교육부 교육지원청 설치 권한 지방 이양
지역 특성 맞는 교육 정책 수립하고 집행을
교권 보호와 교사 지원 방안을 강화해야

양양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양양교육지원청’이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의 결정으로 자체적으로 설립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교육부가 ‘교육지원청 설치·폐지 및 통합·분리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면서 양양군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교육지원청 설립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이는 양양 주민들뿐만 아니라 강원자치도 전체의 교육 발전에 있어서 중대한 분기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멈춰서는 안 된다. 양양교육지원청의 설립은 분명히 기쁜 소식이지만 그 이후의 과정과 운영이 더욱 중요하다.

양양은 강원자치도 내 18개 시·군 중 유일하게 교육지원청이 없는 지역으로, 이로 인해 주민들은 교육 불평등을 체감해 왔다. 교육지원청이 없다는 것은 지역 학교에 대한 행정적, 교육적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는 곧 양양지역의 학생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자원과 기회를 제공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교육 격차는 지역경제와 사회의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는 긴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 따라서 양양교육지원청의 설립은 지역 교육 격차를 줄이고,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첫걸음이 돼야 한다. 그래서 양양교육지원청 설립 이후가 더 중요하다. 우선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서비스가 지원돼야 한다. 양양은 도농복합 지역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 방식이나 요구가 도심과는 다르다. 따라서 교육지원청은 지역 특성에 맞춘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육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원격 교육 시스템을 보강하거나, 지역 내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양양은 농업과 관광업이 주요 산업인 만큼 지역 산업과 연계된 직업 교육이나 진로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 내에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또 양양교육지원청은 지역 내 교사들의 교육 역량을 제고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소규모 지역일수록 교사의 역할이 크다.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그들의 인생을 지도하고 지역 사회와 학교를 연결하는 주요 매개체가 돼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이 전문성을 보완하고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확충해야 한다. 그리고 교권 보호와 교사 지원에 대한 정책이 강화돼야 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교사들의 권위가 약화되고, 교권 침해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들이 안심하고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양양교육지원청은 이러한 교권 보호와 관련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공고히 해야 한다. 교육은 학교만의 일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일이다. 양양교육지원청은 주민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지역사회의 발전과 연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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