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더불어민주당 쇄신 요구 빗발… 원내지도부 고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교체 문제 두고 잡음
지난 의총 당시 허영 의원 작심발언에 스톱
송기헌 원내수석 등 원내지도부 기준 고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상임위원장 인선 논란이 불거지면서 당내 혁신과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분출되고 있다.

특히 초선의 허영(춘천갑)국회의원은 이번 상임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도 이재명 대표에게 작심발언을 쏟아내면서 의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영 국회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교육위원장, 행정안전위원장, 보건복지위원장) 추인건에 대해 혁신과 맞지 않는 방향의 인선이라고 발언했다. 허 의원은 "당직을 맡았거나 장관을 지낸 사람들이 상임위원장을 놓지 않는 것이 과연 국민들이 민주당에게 바라는 모습이냐"며 "민주당의 개혁을 기대하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선인지 고려해야 한다"고 반대했다. 민주당은 당초 본회의에서 박홍근 의원(3선)을 교육위원장으로, 정청래 의원(3선)을 행안위원장으로, 한정애 의원(3선)을 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하려 했다. 그러나 의원총회에서 허영 의원을 비롯한 10여명의 의원들이 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토론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결국 본회의에서 인선되지 못했다. 상임위원장 후보 중 박홍근 의원과 한정애 의원은 각각 원내대표와 장관직을 지냈고 정청래 최고위원은 현재 당직을 맡고 있다.

당내에선 그간 선수(選數)와 나이를 고려하되, 장관이나 주요 당직을 지낸 경우 상임위원장을 하지 않는 것이 '관례'였지만 지켜지지 않는 만큼 기준을 다시 세우자는 의견으로도 풀이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박광온 원내대표와 송기헌(원주을)원내 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민주당 몫 위원장 교체 대상 상임위는 교육·행정안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보건복지·환경노동·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6곳이다. 1일 현재까지 아직 뾰족한 대안이 나오지 않은 가운데 오는 12일 본회의에 앞서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된 새로운 기준이 세워질 수 있을지 관심이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