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양구 장마철 산사태 사전 차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10월 15일까지 산사태 대책 상황실
취약지·생활권 중심 사방사업 추진

【양구】양구군은 태풍과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달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2023년 산사태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산사태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사태 대책 상황실을 운영,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단계별 근무조를 편성해 산사태예방과 대응 활동을 총괄 지휘하기로 했다.

또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예방에서부터 복구까지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이어 산사태취약지역 등 위험지역 점검·관리 강화를 위해 생활권 중심의 산사태 발생 우려지 조사·발굴해 산사태 현장 예방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산사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생활권 산사태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사방댐 2개소와 계류보전 7개소, 산지사방 2㏊ 등 사방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이 밖에 산사태 방지 및 홍보 강화를 위해 산사태 담당자가 교육을 이수하도록 관리를 강화해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어 재난 안전 분야 종사자에 대한 교육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성배 군 산림보존팀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산사태 피해 시기와 예측이 어려운 만큼, 취약지역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예방하겠다”며 “수시 점검과 관리강화를 통해 위험지대를 해소해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겠다”고 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