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정시·수시모집 전형 미리 파악해두세요

알아두면 편한 입시용어

(하·完)대학입학 전형

지난주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관한 용어를 살펴봤다. 이번 주에는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대학입학 전형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짚어봤다.

교차지원=본인의 계열과 다른 모집 단위에 지원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학별고사=대학이 학생 선발을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으로 논술, 면접, 적성, 실기고사 등이 있다.

명목 반영비율 VS 실질 반영비율=명목 반영비율은 모집 요강에 나와 있는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 반영비율이다. 실질 반영비율은 전형요소별(학생부, 서류, 면접, 논술 등)로 전형총점에 대해 미치는 실제적인 비율이다. 즉, 각 요소별 기본점을 제외하고 응시자 간에 실제 차이 나는 점수에 대한 비율을 뜻한다.

모집군=4년제 대학의 정시모집 전형 실시 기간에 따른 구분을 말하며, 대학 전형일(실기고사, 면접 등)에 따라 '가군/나군/다군' 3가지로 구분되며 수험생의 경우 군별로 각 한 번씩 총 3번 이내의 지원 기회를 가진다.

복수지원=수시나 정시모집 시기에 여러 대학 또는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수시모집=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반영하기 위해 정시모집에 앞서 대학이 실시하는 선발방식을 말한다. 수시모집에 지원해 합격하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주요 전형요소에 따라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실기' 등 4가지 전형유형으로 분류한다.

수시 이월=수시 전형에서 모집 인원을 충족하지 못해 정시로 넘겨지는 인원.

이중등록=입학할 학기가 같은 2개 이상의 대학에 모두 등록한 경우를 말하며, 이는 입학 취소 사유가 된다.

전형단계=입학 전형 과정에서 거치는 단계 횟수를 의미한다.

전형방법=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방법으로 학생 선발 시 고려되는 전형자료, 전형요소, 반영비율, 선발단계 등 일련의 절차나 과정을 말한다.

전형요소=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고려되는 요소를 말한다. 수능, 학생부교과, 학생부비교과, 서류, 면접, 실기, 논술 등을 말한다.

정시모집=수시모집 이후 정해진 기간 동안 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을 말한다. 수능 성적 발표 이후 모집군(가/나/다)을 정해 선발하며 주로 수능 성적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정원내 VS 정원외 전형=대학의 모집단위별로 모집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을 '정원'이라고 한다. 이 '정원'을 전형별로 나눠서 선발하는 경우를 '정원내 전형' 이라고 말한다. '정원외 전형'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에 따라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전형을 말한다. 농어촌학생, 특성화고 졸업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차상위계층 등이 포함된다.

최저학력기준=지원 자격 내용 중 일정 이상 수준의 수능 또는 학생부 성적 등을 요구하는 경우를 말한다. 해당 전형에서 지정된 최저학력기준을 미달하는 경우 선발에서 제외되므로 해당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추가모집=정시모집 종료 이후에 모집단위에 결원이 발생한 경우 3월 학기 시작 이전에 실시하는 입학 전형을 말한다. 2월 정시 합격자 등록 마감 이후 2월 중순 이후에 실시한다.

정리=장현정기자 hyun@kwnews.co.kr

강원의 역사展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