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 직장인 대출 우대금리
저소득층 적금 7.5% 이자
영세자영업자 저금리 전환
하나銀 은퇴자 수수료 우대
경기침체에 따른 칼바람이 몰아치고 있다.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도 '힘들다'며 아우성칠 정도다. 가장 힘든 건 바닥 경제의 주체인 서민들이다. 금융권이 서민들의 시름을 달래기 위해 저금리 대출상품을 잇따라 내놨다.
■ 월급쟁이 위한 저금리 대출
가장 먼저 매달 똑같은 월급으로 생활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상품이 눈에 띈다.
NH농협은행은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재직 중이고, 연 소득이 2,000만원 이상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최고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샐러리맨 우대대출'을 출시했다. 농협은행과 전속거래기업으로 지정된 업체 직원에게는 대출 한도 산정 시 높은 가중치를 부여한다. 대출금리는 5.65% 정도이며 NH농협카드, 급여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1.2%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대출기간은 일시상환의 경우 3년, 할부상환은 최장 7년까지이다.
직장인을 우대하는 예금상품도 있다. 우리은행은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우대금리 및 수수료 면제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직장인재테크통장'을 판매한다.
■ 영세 자영업자에게 회생 기회
자영업자만을 위한 금융상품도 나왔다. 신한은행은 정부의 금융소외자 지원 확대방안에 맞춰 경제적으로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에게 금융비용 절감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 'SOHO 환승론'을 판매한다. 정부는 최근 한국은행 총액한도대출을 활용해 저신용 영세자영업자에게 은행권 전환대출 공급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향후 5년간 1조5,000억원 한도로 지원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했었다. 신한은행은 대부업체 등에서 빌린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신용회복기금의 신용보증을 통해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영세자영업자들이 경제적으로 회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SOHO 환승론'은 CB 신용등급 6~10등급인 개인사업자 중 금융기관 및 대부업체에서 3,000만원 이하 한도로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 대상이다. 금리는 최저 연 8.5~12.5% 최장 6년 만기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 가능한 상품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된다.
하나은행은 신용카드 가맹점주가 아닌 개인사업자에게도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부자되는 사장님 통장'을 출시했다. 그동안 신용카드 가맹점 매출대금을 이체하는 개인사업자들에게 집중됐던 수수료 우대 혜택을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등 신용카드 가맹점주가 아닌 소규모 개인사업자 고객들에게도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달 평균 통장 잔액을 100만원 이상 유지하고 자동이체를 3건 이상 등록한 경우 자동화기기 및 폰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통한 타행 이체 수수료 등 전자금융 수수료를 전월 평잔에 따라 최대 월 70회까지 면제해준다.
■ 저소득층·은퇴자 위한 상품도
우리은행은 저소득층 및 사회소외계층의 목돈 마련을 위해 최고 연 7.5%의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 희망드림 적금'을 판매한다. '우리 희망드림 적금'은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연소득 1,200만원 이하 근로자가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1년이다. 월 최고 30만원 범위 내에서 납입 가능하다. 정기적립식 또는 자유적립식 중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노후 준비를 위한 장기 목돈마련 적금인 'KB골든라이프적금'을 판매한다. 은퇴 후 공적연금 지급 전까지의 시기에 대비할 수 있는 가교형 상품으로 장기간 적립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고, 이를 다시 매월 원리금 형태로 나누어 받을 수 있는 적금이다.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이며 저축금액은 1만원 이상 월 100만원 이내로 만기 1개월 전까지 저축 가능하다.
하나은행도 은퇴자를 대상으로 고금리 및 수수료 우대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공적, 퇴직, 개인 등 모든 연금을 한꺼번에 관리하는 '행복연금통장'을 출시했다. '행복연금통장'은 4대 공적연금(국민, 공무원, 군인, 사학)과 하나은행에서 퇴직연금, 개인연금저축 및 역모기지론 대출금을 수령하는 연금 수급자 전용통장이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저축예금으로 연금만 이체해도 연 2.2%의 기본금리를 제공하며, 하나은행 적립식 상품에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하거나 하나SK카드로 월 30만원 이상 결제하면 추가로 연 0.3%의 우대금리도 함께 제공한다.
원선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