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개인정보 유출 2차 범죄 노출…쿠팡 사태 후폭풍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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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의 시대 모두가 표적]쿠팡 사태 후 피싱 신고 229건
쿠팡 사칭 피해보상 등 신고…경찰 “실제 피해 사례 없어”
강원지역 이용자들 범죄 노출 가능성에도 탈퇴-유지 고민
정부 반복되는 고객정보 유출 사건에 징벌적 과징금 도입

쿠팡에서 3,370만개의 고객 계정이 유출된 이후 피싱 범죄 노출 등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강원지역 주민들 역시 개인정보 유출 공포 확산으로 불안감을 호소하며 비밀번호 변경, 계정 해킹여부 확인 등을 진행하는 등 쿠팡發(발)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쿠팡 사태 관련 피싱 신고 229건=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수백건에 달하는 피싱 신고가 경찰에 접수되고 있다. 이정헌 국회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월30일부터 이번달 9일까지 10일간 쿠팡 사태 관련 피싱 사건 신고접수는 총 229건으로 집계됐다. 주요 신고 유형은 카드배송 사칭, 쿠팡 사칭 피해 보상, 물품 배송 사칭 등이다. 이외에도 쿠팡 리뷰 체험단 선정, 쿠팡 이벤트 당첨 등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전부터 이용되던 수법도 포함됐다. 경찰은 현재까지 쿠팡에서 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한 실제 피해사례는 없고 접수된 229건은 피해 우려 신고, 피싱·스미싱 제보, 피싱 여부 확인 등 ‘쿠팡 사칭 피싱’과 관련한 모든 상담 건수라고 설명했다.

■쿠팡 탈퇴 또는 유지 고민…고객불안은 계속=지역 주민들은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에 보안을 강화하고 있지만 다양화되고 진화되는 수법에 피싱 범죄에 타겟이 되지 않을까 불안해하고 있다. 장모(43·춘천시신동면)씨는 “쿠팡에서 다양한 문자메시지가 휴대폰으로 전송되고 있는데 피싱 범죄 가능성에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있으며 이미 쿠팡 회원도 탈퇴했다”고 말했다. 이모(38·강릉시교동)씨는 “쿠팡의 배송 서비스 등이 다른 플랫폼보다 장점이 있어 해지도 못하고 조심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며 “잘못도 없는 사용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어 신속한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초대형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쿠팡 이용자는 나흘만에 181만명이나 감소하며 고객 이탈이 본격화됐지만 새벽 로켓배송과 수시 할인행사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재진입하며 이용자 수가 평소 수준으로 복구된 것으로 나왔다.

■개인정보 유출 처벌 강화=올해 SKT, KT, 롯데카드 등에 이어 쿠팡까지 대기업의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 예정이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 1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반복·중대한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행위에 대해 전체 매출액의 최대 10%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 징벌적 과징금 특례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피해가 발생한 국민이 금전적 보상을 요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법상 단체소송 요건에 ‘손해배상’을 추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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