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3천370만건 개인정보 유출 사고’ 쿠팡 美 본사 상대 집단소송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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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보위 요구에 개인정보 '노출'→'유출' 수정해 고객 통지
경찰 "쿠팡 개인정보 유출 따른 2차 피해 실시간 확인 중"

◇사진=연합뉴스.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 1위 업체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이용자들이 미국 소재 쿠팡 본사에 대한 집단소송을 추진한다.

한국 법무법인 대륜의 현지 법인인 미국 로펌 SJKP는 8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을 상대로 한 징벌적 손해배상 소송을 미국 법원에 제기할 계획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법무법인 대륜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소송을 추진할 것"이라며 "미국 법원에 제기할 징벌적 손해배상과 관련, 이미 원고를 일부 모집했고, 기자회견을 통해 원고를 더 모집할 것"이라고 전했다.

쿠팡은 한국 법인의 지분 100%를 미국에 상장된 모회사 쿠팡 아이엔씨(Inc.)가 소유하고 있으며, 쿠팡 모회사 의결권의 70% 이상을 창업주인 김범석 쿠팡 아이엔씨 이사회 의장이 보유하고 있다.

김 의장은 서울에서 태어났으나 유년 시절 대기업 주재원인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가 생활하면서 미국 시민권을 취득했으며 하버드대를 졸업한 뒤 2010년 쿠팡을 창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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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쿠팡은 지난달 29일 고객 계정 약 3천370만개의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일부 주문정보 등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혔다.

국내 성인 4명 중 3명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이는 지난 2011년 싸이월드-네이트의 정보 유출 사고(약 3천500만명)와 맞먹고, 올해 상반기 SK텔레콤의 사고(약 2천324만명) 규모를 넘는다.

특히 이번 사태는 해킹이 아닌 쿠팡에 근무했던 중국 국적자가 저지른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쿠팡의 내부 관리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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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직원이 외국 국적자인 데다 이미 쿠팡에서 퇴사해 한국을 떠난 것으로 전해지면서 수사의 어려움을 겪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쿠팡은 지난 7일 정부의 지시에 따라 수정 공지와 피싱을 포함한 2차 피해 방지 등을 공지했다.

쿠팡은 공지문에서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새로운 유출 사고는 없었으며, 앞서 11월 29일부터 안내해 드린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사칭, 피싱 등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해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이번 유출을 인지한 즉시 관련 당국에 신속하게 신고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관련 당국과 협력해 조사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까지 고객님의 카드 또는 계좌번호 등 결제정보, 비밀번호 등 로그인 관련 정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이 없었음을 수차례 확인했다"며 "경찰청에서는 현재까지 전수조사를 통해 쿠팡에서 유출된 정보를 이용한 2차 피해 의심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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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 3일 쿠팡에 개인정보 '노출' 통지를 '유출' 통지로 수정하고,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재통지하라고 요구했다.

쿠팡이 미확인자의 비정상적 접속으로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파악하고도 정보 주체에게는 '노출' 통지라는 제목으로 안내해 비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쿠팡은 유출된 정보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주소록에 입력된 성명, 전화번호, 주소, 공동현관 출입번호), 일부 주문정보라고 설명했다.

쿠팡은 "이번 사고 발생 직후 비정상 접근 경로를 즉시 차단했으며, 내부 모니터링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피해 예방에 대한 방법도 소개했다.

쿠팡은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사기범들이 스미싱·피싱 문자로 '쿠팡'을 사칭할 수 있으니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해당 문자는 삭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쿠팡은 또 "의심스러운 전화·문자메시지는 112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하기를 바란다"며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이용을 권장하고,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발송하는 문자 메시지인지 확인해 달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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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의 전화번호는 '쿠팡 고객센터'(1577-7011), '쿠팡 개인정보보호센터'(1660-3733), '쿠팡이츠'(1670-9827), '쿠팡페이'(1670-9892), '쿠팡플레이'(1600-9800) 등이다.

또, 고객이 주문 이후 받는 '배송완료' 문자 메시지는 쿠팡 고객센터 전화번호(1577-7011)로만 발송되고, 단축 링크(http://coupa.ng)가 제공된다고 한다.

이어 쿠팡의 배송기사는 배송 또는 회수와 관련해 주소지 진입이 어렵거나 회수할 상품이 없는 등 예외적 사항을 제외하고는 직접 전화하거나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쿠팡 배송지 주소록에 공동주택·공동현관 출입번호를 입력한 경우 변경을 권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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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국민께서 불안감을 느끼시기 때문에 (2차 피해 여부를) 실시간 체크 중"이라며 "피해가 발생하면 확인해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를 하고 언론에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2차 피해의 유형을 쿠팡에서 유출된 개인정보를 직접 악용하는 사례와 쿠팡 개인정보 유출을 소재로 삼은 범죄로 보고 신고를 받고 있다.

경찰은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과 관련해 유의할 점은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통합대응단에서 논의해 안내 중"이라고 전했다.

경찰은 현재 쿠팡 측으로부터 서버 로그 기록 등을 임의제출 받아 범행에 사용된 IP 주소를 추적 중이다.

다만 중국 국적 전직 직원이 실제 피의자로 확정됐는지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 현 단계에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경찰은 쿠팡이 물류센터 노동자의 '취업제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 역시 송파경찰서가 관련자 조사와 자료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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