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국토 중심 □ 연결 ‘큰 구상’…서울-경기-강원 순환철도망 현실화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서울-경기-강원 순환철도망, 국회 내년 정부예산안 심의 과정서 논의 이뤄져
춘천~속초, 성남~원주~강릉 가로축+춘천~원주, 지하철 8호선 세로축 연결
서울 동부, 경기 별내, 성남, 강원 춘천권 원주권 강릉권을 바둑판 연결 구상

서울-경기-강원 우리나라 국토의 중심부를 크게 ‘□’형태로 순환하는 철도망 구축이 현실화 될 전망이다.

국회의 내년 정부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서울-경기-강원 순환철도망 사업의 필요성과 예산 반영이 심도있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져 조만간 정부의 검토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경기-강원 순환철도망은 춘천~속초 고속철도와 강릉선 고속철, 여주~원주 철도, 강릉~제진철도 등 이미 운영 중이거나 공사 중인 노선을 기반으로 세로축을 연결해 거대한 순환 노선으로 잇는 구상이다.

추가 건설이 필요한 노선은 춘천~원주 내륙철도와 경춘선 별내역과 성남을 잇는 수도권 지하철 8호선 중 모란~판교간 연장사업이다. 춘천~원주 내륙철도는 내년 상반기 발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진다.

성남 모란역에서 판교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은 이달 중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 이뤄질 예정이다. 내년 중에는 예타 대상 여부 결정이 이뤄진다. 모란~판교 연결시 다시 성남~여주~원주~강릉 철도와 가로로 연결된다.

만약 춘천~원주 철도와 8호선 연장이 모두 이뤄질 경우 순환철도망 상단 경춘선 별내~춘천~속초 구간, 남단 성남~여주~원주~강릉 가로축을 두고 별내~판교간 세로1축, 춘천~원주간 2축, 강릉~제진간 3축을 통해 서울-경기-강원이 바둑판 형태로 이어진다.

이 같은 구상은 이미 국회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내년 정부예산안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교통위심의 과정에서 서울-경기-강원 순환철도망 사전타당성 조사비 반영 요구가 있었다. 또 예산결산특별위에서도 같은 의견이 제시돼 철도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용역비용 성격의 ‘철도 사후관리 및 지원’ 예산의 증액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차원의 검토 필요성이 제기됐고 관련 예산도 확보된 만큼 정부에서 내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가능성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강원의 역사展

이코노미 플러스

강원일보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