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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청봉]적기 개통 우려 커지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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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원근 속초주재 부장

“지역 최대의 숙원사업인 동서고속화철도가 반드시 적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정부는 조속히 예산을 확보하고, 공사를 서둘러 추진해 조기 완공을 이뤄주길 건의합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을 이끌어 내는 데 크게 기여한 동서고속철 기념사업회가 지난 10월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도지사를 만나 건넨 건의문의 내용이다. 이에 앞서 지난 9월에는 속초시청에서 지역구 의원인 이양수 국회의원을 초청해 갖은 간담회 자리에서 같은 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는 2027년으로 예정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이 사실상 물 건너가면서 적기 준공에 대한 속초 지역사회의 우려감이 표출된 것이다. 문제는 예산이다. 처음 계획된 총사업비는 2조4,378억원이다. 하지만 자재 및 인건비 인상 등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총사업비가 변경돼 3조131억원으로 증가했다. 총사업비가 늘어났지만 이에 반해 예산확보가 원활하지 않으면서 개통 목표 역시 슬그머니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늦춰졌다. 2025년까지 투입된 예산은 전체의 3분 1인 약 1조원. 늦춰진 개통 목표를 지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3년 동안 약 2조원을 더 투입해야 한다. 해마다 약 7,000억원씩 확보 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지금까지 투입된 예산을 보면 이마저도 낙관하기 힘들다. 올해까지 반영된 예산은 전체의 30% 수준이다. 내년에 7,000억원 이상을 확보해야 2028년 적기 개통 가능성을 엿볼 수 있지만 반영된 예산은 1,696억원에 불과하다. 이는 정부의 SOC(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 기조변화와 세수 감소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필요 예산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으면서 내년부터 매년 누적되는 예산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밖에 없다. 2028년 개통마저도 현실화되기 어렵지않겠냐는 우려가 커질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춘천, 화천, 양구, 인제, 속초 등 접경지역의 미래발전과도 직결된다. 노선이 통과하는 시·군마다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종착역인 속초시는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부부선 개통에 맞춰 미래 도시발전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 동서고속철도와 동해북부선이 연결되는 속초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의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면서 미니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노학동과 조양동 일대 72만㎡부지에 2030년까지 5,1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속초시 개청 이래 최대 지역개발사업이다. 속초시 특화 평화경제특구 조성계획도 수립 중이다. 개통 예정인 동서고속철도와 동해북부선, 양양국제공항의 접근성과 결합한 광역 교통축을 마련해 배후 복합 물류단지를 조성하고, 설악산-금강산을 잇는 국제관광 벨트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속초시의 미래 청사진의 중심에 동서고속화철도가 있다. 동서고속화철도 8공구(속초구간) 노반공사가 지난 7월 첫 삽을 떴다. 하지만 개통시점이 2028년으로 1년 늦춰지면서 속초시민들의 실망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이러다가 2030년까지 가는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가 적기에 개통하려면 충분한 예산확보가 전제돼야 한다. 예산이 부족하면 공사가 지연되고 개통 시점이 또 미뤄질 수 밖에 없는 것은 자명하다. 철도와 같은 대규모 국책사업은 정부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철도노선이 지나는 시·군민들이 우려를 내려놓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예산확보,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정부는 지역사회의 염원을 실망으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이와 함게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는 2028년 적기 개통에 큰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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