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가 도청 신청사 건립, 고은리 행정복합타운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두고 갈등을 빚는 가운데 도가 15일 신청사에 대한 다섯번째 교통영향평가 신청서(본보 9월18일자 2면 보도)를 춘천시에 제출했다.
여중협 행정부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다섯번째 교통영향평가서를 제출할 계획”이라며 “여러 어려움 속에 오직 도민만을 생각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춘천시와의 실무협의를 거쳤다고 부연 설명했다.
다만 춘천시에 대한 불만도 여과없이 드러냈다. 여 부지사는 “(춘천시는)네 번째 보완 요구는 국토교통부 지침에서 정한 교통영향평가 범위(2㎞)를 벗어난 곳까지 새롭게 평가대상에 포함시켰다”며 “이 정도면 춘천시는 도청 신청사를 거부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상에 자기 지역에 도청을 짓겠다는데 네 번이나 퇴짜를 놓는 지자체가 어디 있나. 민간인이 신청했어도 이런 적은 없다”면서 노골적으로 불편함을 표현했다. 신청사 건립과 별개로 춘천시가 반려한 도청 신청사 일원 고은리 행정복합타운 도시개발사업에 대해선 재신청을 하지 않았다.
여 부지사는 “춘천시가 도청 신청사는 반대하지 않겠다고 하니 믿겠다”며 “행정복합타운은 춘천시가 반려 후 입장 변화가 없어 이번에는 신청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춘천시는 “교통영향평가를 받아야 하는 최소 연면적 기준보다 도청 신청사는 10배 이상 넓은 건축물로 ‘사업지구 외부 교통망에 대한 교통개선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국토교통부 지침에 따라 정당한 보완 요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춘천시는 “보완 사항은 앞선 심의 의결과 보완 보고서에도 명시됐던 내용으로 매번 새로운 보완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향후 평가 접수시 심의위원회에 상정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