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막 오른 6·3대선, 정책 대결로 국민에 희망 줘야

지역 소멸·저출생·주거 불안·기후 위기 등
국가적 현안 산적, 이를 해결할 비전 제시를
상대 잘못을 헤집는 정쟁으론 공감 못 얻어

오는 6월3일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퇴를 기점으로 권한대행 체제 전환과 선거관리위원회 출범 등 경선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도 선거관리위원회를 가동해 경선 룰 마련에 돌입했다.

각 당이 경선 방식을 다듬고 일정 압축에 나선 것은 촉박한 대선 일정을 고려한 불가피한 선택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대선이 정책 중심의 건전한 경쟁의 장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즉, 정치권은 선거 일정과 내부 갈등, 전략적 셈법에 매몰되기보다 정책 대결에 주력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격하게 변한 경제·사회 구조 속에서 국민은 실질적인 삶의 개선을 이끌 비전과 해법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소멸, 저출생, 주거 불안, 기후 위기, 산업 전환 등 산적한 현안은 정쟁으로 해결될 수 없다. 차기 지도자는 이 복잡한 과제를 통합의 리더십과 미래 비전으로 풀어 나갈 수 있는 자질을 갖춰야 하며, 유권자들은 이러한 관점에서 후보자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와 같은 비수도권 지역은 이번 대선에서의 정책 방향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강원도는 광역철도망 확충, 농어촌 의료 기반 재정비, 산림 재해 예방 시스템 강화 등 지역 발전과 직결된 현안이 쌓여 있다. 단순한 재정 지원 약속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실행 전략을 갖춘 공약이 제시돼야 한다. 강원도의 균형발전은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 경쟁력 강화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 각 당이 논의 중인 경선 룰 역시 공정성과 국민 참여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여론조사를 활용한 예비경선 방안을 고려하고 있지만 그 방식이 국민 여론을 진정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구조인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특히 본경선에서 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의 비율이 어떻게 조정되는가에 따라 후보 선출의 정당성과 수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 대선은 단순히 정권 재창출이나 정권 교체의 구도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국민의 삶과 미래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을 펼쳐야 함은 물론이다. 각 당과 후보자들은 자신들이 구상하는 국가 비전과 구체적인 정책을 통해 유권자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또한 언론과 시민사회는 정책 검증과 토론의 장을 적극적으로 열어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이제 필요한 것은 포퓰리즘을 배제한 진정성 있는 정책 대결이다. 여야는 갈등과 대결이 아닌 통합과 희망을 말하는 정치로 국민에게 다가가야 하며 이번 대선이 그 출발점이 돼야 한다. 계엄과 탄핵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거치면서 국민은 지칠 대로 지쳐 있다. 정치가 국민을 보듬어야 한다. 상대의 잘못을 헤집는 정쟁으로는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고, 이는 득표로도 연결되지 않는다.

피플&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