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이하 강원도)가 전국에서 생활인구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가 훨씬 많은 지역으로 분석되면서 이를 활용한 지역소멸 대응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생활인구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강원도의 새로운 정책 방향과 지속적인 개선 과제가 요구된다. 행정안전부와 강원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인구감소지역 12개 시·군(태백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고성군, 양양군)의 주민등록인구는 47만8,000여명이지만 체류인구는 376만1,000여명으로 집계됐다. 체류인구가 원주민보다 7.9배나 많다. 강원도는 전국에서 체류인구의 영향력이 가장 큰 지역이다. 타 시·도의 인구감소지역 체류인구 규모는 충남이 등록인구의 5배, 충북 4.9배, 전남 4.3배, 전북 4.1배, 경남 4.1배, 경북 3.6배에 그친다.
이에 따라 강원도가 3월 말부터 모바일 생활도민증을 발급하여 생활인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려는 계획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이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보완책이 필요하다. 우선, 생활도민증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현재 계획된 숙박, 레저, 관광시설에서의 할인 혜택 외에도 장기 체류자를 위한 교통비 지원, 주거 공간 제공, 지역 내 장기 체류자를 위한 문화·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이 검토돼야 한다.
또 생활인구의 거점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강원도의 체류인구 상당수가 서울·경기권에서 유입된다는 점을 감안, 수도권과의 연계성을 강화해야 할 때다. 이를 위해 수도권 내 강원도 생활인구 거점 공간을 조성, 지역과의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하는 정책이 요구된다.
강원도 내에서도 생활인구가 집중되는 특정 지역을 거점화해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더 나아가 장기적인 생활인구 증가를 위해 일자리 및 정주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 단기 방문객 중심의 정책을 넘어 생활인구의 일부가 실제 거주인구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정주 지원책을 마련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디지털 노마드 및 원격 근무자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강원도 특화 산업과 연계한 창업 지원, 지역 청년 및 이주민을 위한 주거·교육 지원 정책 등은 그 정책적 수단이다. 생활인구 특성과 소비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생활인구의 연령대, 방문 목적, 소비 성향 등을 세분화해 이에 맞는 차별화된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다.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 장기 체류 외국인을 위한 다문화 친화적 서비스 확대 등이 고려될 수 있다. 지역 내 생활인구와 원주민 간의 연계 강화도 무시할 수 없다. 생활인구와 주민이 함께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 지역 특산물 활용 공동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