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도 편안하고 맛있게 저렴한 김장 해볼까?”
김장김치에 수육이 먹고싶은 데 김장을 직접하기는 부담스러운 소비자에게 딱 맞는 평창김장축제가 올해도 펼쳐진다.
맛있는 높이 해피 700 평창이 키운 농산물로 건강하고 맛있는 김장김치를 할 수 있는 '2023 평창고랭지김장축제'가 진부면 평창송어축제장에서 오는 11월3일 시작돼 12일까지 전국 주부들을 유혹한다.
평창김장축제는 도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빠른 시간에 1년 먹을 김장김치를 담글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처음 온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왔다간 사람은 없다'는 그 유명한 축제다.
처음에는 주부들이 주도가 돼 방문하지만 1년내내 맛있는 김치를 먹은 다음해에는 남편들이 부인 손목을 잡아끌고 참여한다. 그만큼 경험자들을 중심으로 맛, 가격, 안전성, 깨끗함 모두 인정받은 축제다보니 입소문을 타고 점점 성장하고 있다.


■건강한 재료로 싸고 간편하게
올해는 배추는 물론 고춧가루, 마늘, 파, 액젓까지 모든 양념비용이 상승해 김장을 할 엄두를 못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23평창고랭지김장축제에서는 10kg기준 지난해보다 저렴한 6만원이면 가능하다. 20kg은 11만5,000원, 알타리김치는 7kg기준 6만7,000원, 추가양념 1kg 1만 4,000원이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산지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중간 유통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김장비용이 도시의 절반이면 충분하다.
올해 평창김장축제위원회는 절임배추 140톤, 알타리김치 10톤 등 모두 150톤을 준비했다. 지난해보다 5% 늘어난 양이다.
가격만 저렴한 것이 아니다. 평창김장축제위원회는 이미 1년전부터 양념 재료를 구입하고 정성껏 준비했다.
평창김장축제는 대관령고랭지배추를 절여 깨끗하게 씻고 여기에 무, 고춧가루, 마늘,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쪽파, 대파, 갓, 찹쌀풀 등을 양념의 주재료로 사용한다. 양념 배합은 진부지역 어르신들의 손맛을 기본으로 6년여 동안 김장축제를 개최하면서 축적한 경험으로 이뤄져 집에서 담근 김장처럼, 시판 김치와는 그 맛을 견줄 바가 아니다.
김장 경험이 없어도 걱정없다. 수십 년 경력의 지역 여성들이 도우미를 자처하고 나서 일손을 돕고 강원도 진부의 손맛도 전수해 준다.
특히 지난해 첫 선을 보여 11톤 가량의 판매고를 올린 알타리 김치는 올해 더욱 넉넉히 공급할 계획이다.
가정별로 내려오는 비법을 살리고 싶다면 필요한 양념이나 젓갈 등을 직접 준비해 현장에서 제공하는 양념과 함께 배합하면 된다.

■위생용품과 택배용 상자까지 제공
김장을 할 때 필요한 비닐장갑과 앞치마 등 위생용품은 축제위원회에서 제공한다. 어린이용 위생용품도 마련돼 자녀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잘 절인 배추와 맛있는 양념이 준비돼있으니 버무리기만 하면 끝이다. 4인 가족 김장을 담그는 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도 안 걸린다.
현장에서는 김장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공연과 떡메치기 등 전통놀이와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김장철의 별미인 수육도 현장에서 구매해 맛볼 수 있다. 수육용 고기도 100% 평창산이다. 커피는 물론이고 평창 특산물인 메밀차는 물론이고 어묵과 라면, 감자전, 파전 등 아이들 간식거리도 저렴하게 준비된다.
■사전 예약하면 대기시간 없이 체험
올해 축제 기간은 지난해보다 짧다. 비용을 절감해 더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를 모시기 위한 축제위원회의 고육지책이다. 많은 이들이 몰리는 주말에 방문하려면 사전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사전예약은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 홈페이지(www.gimjang700.co.kr)에서 받는다.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문의는 033-336-4000.

#평창김장축제 즐기기 팁
◇오대산천 줌바 페스티벌도 함께 즐겨
올해는 전국의 줌바피트니스 애호가들이 진부에 모여 김장도 담그고 줌바 실력도 견주며 서로 간의 우호를 다지는 제1회 오대산천 전국 줌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김장축제 기간인 11월 11일 오후2시 김장축제가 열리는 체육공원 내 평창송어공연종합체험장에서 열린다.
500명의 줌바인을 초청하는 이 행사는 줌바 시연과 함께 스페셜게스트 제니퍼 김(김나영), 리나(김수연), 플로란스(전서영)이 참가하는 줌바 마스터 클래스, 댄스타임 및 경품행사로 꾸며진다. 참가자는 김장축제 참가비 10,000원 할인, 대관령 AM호텔 50% 할인과 함께 800만원 상당의 경품행사 추첨 기회가 주어진다.
◇평창 고향사랑기부제로 김장축제 할인
평창군 고향사랑기부제를 이용하면 평창김장축제 상품을 큰 폭으로 할인받을 수 있다. 고향사랑e음(ilovegohyang.go.kr)을 통해 평창군에 10만원을 기부하면 기부금 전액은 세액공제로 돌려 받고 평창군이 제공하는 답례품(30,000포인트)을 받을 수 있다. 이 답례품으로 김장축제에서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인근 관광지 입장료 할인까지
평창군이 발행하는 평창사랑상품권을 이용해도 김장비용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10% 선 할인을 해주는 상품권을 구입해 김장축제 비용을 결제하면 된다. 10만원권 상품권을 9만원에 구매해 김장축제를 즐기면 된다. 인근 관광지 입장료도 할인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