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주요 상권 상가 공실률이 전국 최고 수준이다. 빈 점포는 2021년보다 더 늘었고 투자 수익은 반 토막 났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분석한 결과 도내 올해 1분기 중대형 상가(3층 이상, 면적 330㎡ 초과)의 공실률은 15.3%로 조사됐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던 2021년 1분기 공실률(13.9%)을 웃돌았다. 도내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코로나 전인 2019년 1분기만 해도 11.7%에 불과했다. 1~2층으로 구성돼 비교적 공실이 적은 소규모 상가 역시 1분기 공실률 7.3%를 기록, 2년 전(6.6%)보다 올랐다. 중대형 상가는 통상 ‘일반 상가’로 불리는 건축물이다. 소상공인 종사 비율이 높은 옷가게, 음식점 등이 입점하는 만큼 경기 여건에 따른 소상공인의 체감도를 파악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지역별로는 춘천 명동 중대형 상가의 1분기 공실률이 23.8%로 2021년 같은 기간(18.5%)보다 급등했다. 명동 소규모 상가의 공실률도 2년 새 4.9%에서 7.2%로 올랐다. 장기 미개방 점포를 포함하면 실제 공실률은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주터미널 일대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021년 1분기 4.3%에서 2년 만에 14.5%로 치솟았다. 원주혁신도시의 올해 1분기 집합상가 공실률도 18.4%에 달해 여전히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릉 주문진항의 중대형 상가는 2년 만에 공실률 9.0%에서 14.9%로 상승했다. 강원지역 상가 투자 수익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도심이 이 정도면 외곽지역은 훨씬 더할 것이다. 풀뿌리 경제가 그야말로 혹한기를 맞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상가 공실률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황이다. 최근 2년여간 조세 및 부담금 증가로 가계 가처분소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소비와 함께 자영업 매출은 위축된 반면 상가 임대료는 좀처럼 낮아지지 않아 기존 영업자가 영업을 포기해도 신규 진입자가 없다는 것이다. 소비 패턴 변화도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의류·잡화·화장품 등 매출이 겹치는 부문에서 온라인쇼핑 규모가 급증하면서 오프라인인 소규모 자영업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정책 부작용 역시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역 고용 여건 악화로 젊은 세대가 수도권으로 빠져나간 것도 상권 퇴보에 영향을 줬다. 가게들이 줄지어 문을 닫고 있다. 더욱이 한번 높아진 공실률을 다시 회복하기는 쉽지 않다. 정부와 지자체가 정책 부작용을 해소하고 지역 상가에 고객이 돌아올 수 있도록 상인들과 함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