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최문순 전 지사 수사 의뢰에 野 ‘정치보복’ vs 與 ‘도민 기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 전 지사 입장문 “망신주기식 정치적 의혹 제기에 사법 조치로 정치보복 이뤄져 유감”
국민의힘 도당 논평 “당당하다면 사법당국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 무죄 입증하면 될 일”

◇박동주 강원도감사위원장이 지난 5일 도청에서 인천 전세사기범이 연루된 망상지구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속보=강원도 감사위원회가 망상지구 특혜 의혹 등과 관련,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에 대해 경찰 수사(본보 지난 1일자 2면·5일자 인터넷 보도)를 의뢰하자 강원 여야 정치권이 정면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을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도민에게 사죄하라며 팽팽한 공방을 벌였다.

최문순 전 지사는 지난 5일 도 감사위원회 발표 직후 곧바로 정치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최 전 지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도당을 통해 낸 입장문을 통해 “망신주기식, 아니면 말고 식 정치적 의혹 제기에 대해 결국 고소, 고발, 수사의뢰 등 거듭된 사법적 조치로 정치보복이 이뤄지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최 전 지사는 “망상지구 경제자유구역 관련 사항은 이미 2021년 12월 반대 시민단체의 같은 의혹 내용의 진정에 대해 춘천지검 강릉지청에서 ‘혐의 없음’으로 종결됐다”며 “UAM 시제기 개발 사업은 의회의 예산안 동의 절차, 해당 분야 전문가 검토와 심의 등을 충분히 거쳐 진행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의도된 감사 결과와 수사 의뢰로 그 책임을 전임 도정에 묻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도당 역시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철빈 민주당 도당 사무처장은 “과거 혐의없음으로 종결됐던 사안이 도정이 바뀌었다는 이유만으로 정반대의 결론이 나오는 것은 전임 도정 지우기를 넘어선 정치보복이며 매우 부적절하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6일 ‘최문순 전 지사의 위법한 도정운영, 도민에게 사죄하라’ 논평을 내고 용서를 구할 것은 용서를 구하라고 강조했다. 도당은 “도민 혈세가 투입되는 정책·숙원사업에 대해서는 예산 낭비성 유무를 철저히 따져봤어야 할 것”이라며 “최 전 지사가 정치적 보복을 운운하는 것은 한낱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평했다. 이어 “진실 앞에 당당하다면 뒤에 숨어 있지 말고 입장문이 아닌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사법당국의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 무죄를 입증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이민찬 상근 부대변인도 이날 최 전 지사를 향해 “전세사기범 남씨와의 관계를 밝히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철원 출신 이민찬 상근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원도 감사위원회의 감사에서 드러난 최문순 강원도정의 행태를 보면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공정성은 포기했고, 법적 근거가 없는 행동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