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해안 해양산업 육성 위해 특례·수용태세 필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충재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강원포럼 주제발표

【동해】동해안 해양산업 육성을 위해 해양산업·해양도시 조성 특례, 해양레저관광 인프라 확충과 거점화 특례, 해양레저관광 실리콘밸리 조성, 글로벌 거점화를 위한 수용태세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충재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2일 동해시 망상컨벤션센터에서 ‘강원특별자치도와 동해안 발전방안-강원도 동해안을 글로벌 해양산업 혁신거점으로 만들자’라는 주제로 열린 강원연구원의 강원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은 제주특별자치도법을 동해안에 적용해 강원특별자치도법 내에 ‘강원도 동해안 국제해양도시 조성’ 특례 반영 추진이 필요하며 해양레저를 중심으로 산업생태계를 구축(전후방산업 파급 확대)해 해양레저특구, 해양산업단지 등 지정 특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지구에 국제관광복합도시를 조성해 관광거점화하고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 체험시설, 해양치유 등 해양레저 인프라 조성 특례 반영과 함께 국립해양박물관, 해중체험시설 등 해양문화 콘텐츠 확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해양레저 혁신창업단지를 조성하고 미니클러스터 형태의 레저 관련 소재, 부품 생산 및 제조기업 집적화를 꾀하고 동해안에 유럽마을, 세계 식당, 창업공간 등의 조성을 통해 국제휴양·해양산업도시화를 도모해 외국인이 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장철순 유진도시건축연구소 부소장과 의 주제발표 ‘경제자유구역과 강원 동해안의 산업 육성’도 있었으며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김규하 동해부시장, 심영섭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했으며 도, 동해안 시·군 관계자들이 토론을 벌였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