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강원도를 관통한 키워드는 ‘강릉’ ‘산불’ ‘산불 사진’ 등으로 나타났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강원도내 행정데이터를 제공하는 포털서비스 ‘강원LOOK’이 지난 4월 한 달간 강원도내 인기 검색 키워드를 추출한 결과다.
강원LOOK는 도내 200여개의 행정기관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딥러닝 과정을 거쳐 행정공고, 용역, 조달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포털서비스다.
강원LOOK에서 수집한 강원지역 데이터를 통해 분류한 키워드 중 지난달 도내에서 가장 많이 차지한 키워드는 ‘강원’으로 1,675건 검색됐다. 이는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이므로 이를 제외하면 강릉(327건), 사진(322건), 산불(111건)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검색순위 결과는 지난달 발생한 강릉 대형산불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그만큼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강릉’ 키워드는 지난달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강릉에 대한 소식을 확인하기 위해 검색됐다. ‘사진’ 키워드는 강릉 및 산불 이슈와 연관돼 산불 사진이 많이 검색되면서 상위에 위치했다. ‘산불’은 산불 관련한 강원소식 및 언론 보도자료 콘텐츠를 통해 대량으로 검색됐다.
이밖에 ‘지역’으로 검색된 키워드는 도내 행사 및 관광지 등 홍보 글에 지역 키워드가 포함되다 보니 발생횟수가 많았다. 또 ‘사업’은 강원지역 창업지원 사업, 육성지원사업 등 사업공고가 증가하면서 검색 발생횟수도 늘었다.
지역 이슈를 날짜별로 살펴보면 지난달 16일엔 양구군 대학생 등록금 지원사업, 고성 해풍공원 나무 300그루 사업, 청정 인제 귀농 사업 등이 검색됐다.
다음날인 17일에는 태백시 청소년 지원, 영월 지역 특성화 진로교육 지원, 양양군 LPG 사용가구 시설개선 사업 추진 지원 소식 등이 이슈로 부상했다.
18일에는 횡성군 행복농자재 자재비 지원, 인제군 농촌 지원사업이, 19일엔 농협 농촌 일손돕기 사업이 많이 검색됐다. 이어 지난달 23일엔 홍천, 평창, 고성지역의 사업공고 및 보도자료를 통해 ‘군수’ 키워드가 다량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