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10일 시작됐다. 4년제는 10~14일 중 3일 이상, 전문대는 10~28일 접수가 이뤄진다. 대학별로 접수기간이 상이하니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수험생들은 원서접수를 대행하는 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누리집에 접속해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회원으로 가입한 뒤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입시업체 진학사의 도움으로 대입 원서접수와 관련해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점들을 짚어봤다.
Q. 지난해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 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진학사 등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해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한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고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Q.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A. 먼저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필수사항이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따라서 작성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 요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공통자기소개서'는 1~3번은 공통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공통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혹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결제 전에 수정한 후 대학별 원서 페이지에 다시 접속해야 한다.
Q.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A. 원서접수는 원서 작성 및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 결제하던 기존 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해 한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추가됐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의 원서끼리만 가능하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Q.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A.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해야 한다.
Q.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 가능한가요?
A.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장현정기자 hyun@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