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한 하늘과 시원한 바람, 붉게 물든 단풍이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며 등산객을 유혹하는 완연한 가을이다.
매년 가을이 되면 울긋불긋 단풍을 보려는 등산객의 급증으로 산악사고 건수도 1년 중 최고치를 기록한다. 실제 산악사고 사례를 보면 경험 없이 암벽을 오르다가 실족 등 미끄러짐,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은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심장마비, 준비되지 않은 산행으로 길을 잃고 헤매다가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 등 사고의 유형도 다양하다.
따라서 가을 산행을 하기 전에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알아 두면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가을철에는 날씨가 수시로 변할 수 있어 산행 전에 날씨를 꼭 확인하여 화창한 날을 선택하고, 일찍 등반하여 일찍 하산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산행을 하기 전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등산 장비 등 준비물품을 구비해야 한다. 셋째, 산행이 초행길이라면 산의 지리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완료시간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단독산행은 자제하고 산행 전 코스, 난이도 등 충분한 정보를 얻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자신의 체력을 고려한 안전한 등산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급 시 대처요령이다.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했다면 위급상황을 인식하고 침착하게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하고 119나 주위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올 가을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단풍으로 물든 산과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고, 안전수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사고 없는 즐거운 산행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