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첨단 디지털 기술 이용, 자연재해 예방 추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정부 '디지털 기반 국민 안전 강화 방안' 발표

정부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 홍수와 산불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기반 국민 안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수립한 이 방안을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융합·활용해 일터와 생활공간, 재난 등 3대 안전 분야에서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려는 것이다.

특히 산불 발생이 높은 강원도의 경우 기존에 보유한 산불 데이터를 활용, 초기에 감지 하는 영상 AI를 개발하고 실증해 감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순찰 드론(무인기), 로봇이 연기 입자나 수상한 행동을 탐지해 발전소 같은 주요 기반 시설에서 화재나 테러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는 AI 관리 체계를 구현한다. 철도나 지하공동구에선 센서와 AI를 이용해 사고 위험을 미리 관리하기로 했다.

최근 발생한 홍수와 관련 디지털 트윈(시뮬레이션을 위해 가상세계에 구현한 현실세계나 사물)을 활용해 홍수 피해를 예측하고 인공지능(AI)이 댐 방류 주민 대피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일터 안전과 관련, 디지털 기술로 중대재해 등 위해 요소를 막고 제조와 물류 건설 감정노동을 4대 산업 현장으로 규정 한 뒤 안전을 높이기로 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