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생산 소형 트럭과 가격 편차 100만원 그쳐
중소기업 안착 차질…도 지방보조금 높여주기로
[횡성]형평성을 지적 받아온 정부의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이 올해 소폭 조정되는 데 그치면서 횡성 이모빌리티 산업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 2021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정안을 공개했다. 이번 개정안에서 횡성 이모빌리티와 직결되는 전기화물차의 경우 대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소형 트럭의 보조금이 기존 1,800만원에서 200만원 줄고 초소형 트럭은 512만원으로 동결됐다. 그러나 차량 출고가를 감안하면 여전히 소형 트럭과 횡성산 초소형 트럭 포트로의 가격 편차는 100만여원에 그친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횡성 (주)디피코를 포함한 저공해차 생산 기업들과 두 차례 화상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보조금 지침을 선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중소 생산기업들은 보조금 체계의 불리함을 제기하며 조정을 강력 건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모양새다.
지난해 관공서와 기업을 중심으로 판로를 연 디피코는 정부의 소극적인 보조금 조정이 뼈아플 수밖에 없다.
송신근 디피코 대표는 “대기업 위주 보조금 체계는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과 안착을 점점 버겁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강원도는 비대면 물류산업 활성화에 맞춰 올해 초소형 전기화물차와 전기이륜차에 대한 지방 보조금을 높여 횡성 이모빌리티에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정윤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