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악권 및 접경지역 6개 자치단체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새 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했다.
춘천·속초·양구·인제·고성·양양 등 6개 지역 시장·군수와 의장은 24일 도청에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을 새 정부의 '선도 프로젝트'에 선정해 달라는 성명을 공동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춘천~(양구~인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는 전국에서 가장 낙후한 설악권과 접경지역에 대한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수도권과 속초항을 연결해 극동러시아·중국 동북3성·북한 등과의 환동해 물류를 최단거리·최소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앞으로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한반도 종단철도(TKR)와 연결돼 북극항로 개설 등 국가 미래발전과 직결되는 핵심 SOC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이 준공되는 2017년 이후에나 본격 착수가 가능한데다 목적과 활용도가 다르다”며 “기획재정부의 '한 지역 2개의 국책사업 동시 진행에 따른 국가재정 부담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시장·군수 및 시·군의장들은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도를 방문, '동서고속화철도는 비용편익 분석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국가 미래발전 측면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선거 기간 조기착공 의지를 수차례 밝힌 점을 상기하며 사업의 조기착공을 건의했다. 또 당선인의 약속이 조기에 실현되려면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새 정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올 정부예산에 편성된 '대안노선 발굴 및 활용화 방안 마련 예산 50억원'을 조기 집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채용생 속초시장은 “땅이 넓고, 산이 많은 지리적 특성상 정부에서 경제적인 잣대로만 판단할 경우 강원지역 사회간접시설 확충은 요원하다”며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국회 등 정치권에 전달된다.
한편 이날 공동성명서 발표에는 이광준 춘천시장, 채용생 속초시장, 전창범 양구군수, 이순선 인제군수, 정상철 양양군수, 김미영 고성부군수, 김영일 춘천시의장, 박명수 속초시의장, 정창수 양구군의장, 최종열 인제군의장, 황상연 고성군의장, 김일수 양양군의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김석만기자 smkim@kw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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