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중장기 대입 선진화 연구회가 내놓은 2014학년도 수능 개편안에서는 현 중학교 3학년부터 1년에 수능을 두 번 치른다. 수준별 시험이 도입되고 탐구영역은 현행 최대 4과목에서 1과목으로 줄어든다. 학생들의 시험 부담을 덜고 사교육비를 줄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는 설명이다. 교과부는 이 시안을 토대로 공청회를 여는 등 여론을 수렴해 10월 중 확정한다.
수능시험을 2차례 보는 것은 검토할 만하다. 인생이 걸린 시험을 한 번으로 결정짓는 것이 가혹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시험 당일 뜻하지 않은 질병으로 고통을 겪거나 신체적·정신적 컨디션 조절에 실패해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잦았다. 시험을 두 번 치르는 것은 이러한 점을 보완해 주려는 의도다.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긴 했으나 1994년 상·하반기에 1회씩 실시했던 적이 있다. 과목 수가 줄어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는 기대도 크다.
문제는 개편안이 과연 사교육비 경감과 학교교육 정상화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겠느냐는 점이다. 탐구 선택과목이 통합되고 응시과목이 제한되면 특정 과목으로 쏠릴 가능성이 높고, 일부 과목이 파행 수업으로 이어질 것은 불문가지다. 제2외국어와 한문영역을 폐지하는 것도 그렇다. 난이도 차별화 방안의 실효성도 의문이다. 오히려 일선 현장의 혼란이 심화되고 사교육 시장의 확대를 초래할 게 분명하다는 교원단체의 지적이 적지 않다.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수능시험은 1994년에 도입돼 선택과목제, 표준점수체제 등 수차례 제도를 개선해 왔다. 잦은 대입 제도 변경으로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혼란스러울 지경이다. 어떤 제도를 선택하든지 역작용은 불가피하다. 제도를 확정하기 전 학생, 학부모, 교사, 입시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개선안이 수험생에게 더 부담을 지우고 사교육을 더욱 조장한다면 큰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