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독립 만세! 강원특별자치도 만세!”
3·1운동 105주년과 강원특별자치도 1주년을 기념해 강원일보사가 주최한 ‘강원랜드와 함께하는 3·1절 기념 제25회 시·군민 건강달리기대회'가 1일 강원자치도 18개 시·군 전역에서 일제히 열렸다. 3·1절 건강달리기는 매년 새봄을 알리고 한해의 새로운 의지를 다지는 전통의 레이스다.
이날 도 전역에서 레이스에 참가한 5만여명의 도민들은 105년 전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만세를 외쳤던 순국선열들의 애국과 독립의 정신을 기리고 올해 강원특별자치도 발전은 물론 개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또 오는 6월11일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지역 발전을 위한 각오를 다시 가다듬고 지난 1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자축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 시·군마다 기관·단체, 기업, 학교 등이 대거 참여해 화합을 다지고 가족 단위 참가자들도 몰려 희망의 레이스를 펼쳤다.
이날 10㎞를 완주한 김진태 지사는 “규제로부터의 자유, 간섭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룬다는 측면에서 특별자치도는 3·1운동의 자유와 독립 정신과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춘천 강원일보사 본사 앞 메인 행사장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권혁열 도의장, 신경호 도교육감, 김준영 강원경찰청장, 허영·한기호·노용호 국회의원, 육동한 춘천시장, 김진호 춘천시의장, 양희구 도체육회장, 박정규 한국은행 강원본부장, 최선근 도육상연맹회장, 김경록 농협중앙회 강원본부장, 권오복 신한은행 강원본부장, 박기영 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정재웅 도의회 사회문화위원장, 최민철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장, 강원지방조달청장, 이건실 도노인회장, 안정희 도여성단체협의회장. 이재한 한국예총 도연합회장, 최근중 광복회 도지부장, 박광구 도자원봉사센터이사장, 원인명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장, 홍용석 춘천세무서장, 이희정 강원서부보훈지청장, 오승재 강원개발공사 사장, 최성현 강원관광재단 대표이사, 허장현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이기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장, 김병지 강원FC 대표이사, 이강균 춘천시체육회장, 정명자 한민족통일여성 강원협의회장, 남미영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강원지회장, 전순란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강원도지회장, 김선미 강원여성경영인협회장, 최찬희 미래여성포럼회장, 이해규 춘천연극제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3·1절 건강달리기대회 감사합니다]
제25회 시·군민 건강달리기대회 및 제65회 3·1절 단축마라톤이 1일 도내 18개 시·군에서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3·1운동 105주년을 기념하고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 출범을 염원하는 이번 대회에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들과 기관·단체, 군장병, 경찰,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이날 일부 구간의 교통통제로 시·군민들의 통행에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바랍니다.
1945년 창간된 강원도 대표언론 강원일보는 이 대회를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마라톤 잔치로 발전시키고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