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차별' VS '징계' 보건 장학사 전직 놓고 갈등 심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3월1일자 보건직렬 장학사 인사 놓고 갈등
보건교사들 "소수직렬에 대한 명백한 차별"
백신 사망 고교생 은폐 의혹에 "정확히 보고"
학생학부모인권연대 "즉각 징계해야…형사고발"

◇강원도교육청 보건전문직 부당인사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도교육청 앞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장학사에 대한 인사 철회를 촉구했다.

강원도교육청이 3월1일자로 단행한 보건직렬 A장학사의 전직 발령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A장학사는 8일 도내 보건교사들로 구성된 강원도교육청 보건전문직 부당인사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도내 고교생의 백신 접종 사망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 당시 교육부에 보고했던 이메일 자료를 공개하며 "학생의 사망 당일 오전 A4용지 3장 분량으로 이메일 보고를 했고, 오후에도 유선 및 이메일로 정확히 보고를 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과 7일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가 "2021년 7월 고3이었던 김준우 군이 백신접종 후 75일만에 사망했음에도 당시 강원도교육청 방역담당 A장학사는 교육부 요청까지 무시하고 해당 사건을 보고하지 않았다"고 은폐 의혹을 제기한데 따른 반박이다. 당시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는 의혹 제기와 함께 "A장학사는 반성은 커녕 좋은 자리를 얻고자 지지세력을 동원해 교육감실을 점거했다. A장학사를 즉각 징계하라. 해당 장학사를 직무유기, 허위공문서작성 및 동행사죄, 공무방해죄로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A장학사는 "이번 전직 조치는 절대로 받아 들일 수 없고 정정 발령이 날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했다.

◇강원도교육청 보건전문직 부당인사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도교육청에서 A장학사에 대한 인사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측도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학생 건강의 최전선에 선 보건교사들은 본인의 건강까지 위협받으면서 3년을 버텨왔다"며 "A장학사는 강원도교육청의 방역대책이 전국 시·도교육청의 모범사례로 꼽힐 정도로 매일 새벽부터 밤 늦게까지 일했지만 강원도교육청은 이같은 노고를 치하하기는 커녕 교사로 전직발령을 단행하는 초유의 사태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인사는 소수 직렬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다. 인사 담당자를 문책하고 부당인사로 상처받은 보건교사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했다.

강원도교육청은 "본청 장학사로 5년 근무했기 때문에 이번 전직 조치는 인사 원칙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는 감사관을 통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