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청와대

이진복 정무수석 "安,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우리도 하고 싶어 비판한 게 아냐"…尹 추가언급 여부엔 "전혀 없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8일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후보를 향해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더이상 문제 되는 표현을 안 쓰겠다고 한다'고 묻자 "우리도 (공개 경고를) 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다. (안 후보가) 하니까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실이) 더이상 할 말도 없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더이상 후보들이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을 끌어들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 거니까 잘 이해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가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등의 표현을 쓰면서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에 법적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던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안 후보 발언에 윤석열 대통령은 이 수석을 통해 당 지도부에 '엄중 경고'를 요구했으며, 안 후보는 그런 표현을 자제하겠다고 한발 물러선 바 있다.

이 수석은 "윤핵관이라는 말도 당내에서 안 썼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윤 대통령이 전당대회와 관련한 추가 언급이 있느냐는 질문에 "최근에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월 300만원의 당비를 내는 만큼, 당무에 대해 의사표시를 할 수 있다'고 한 대통령실 관계자의 발언에 대해선 "'많이 낸다, 적게 낸다'로 끌고 갈 게 아니라, 1호 당원의 역할을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