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청와대

尹 지지율 '급락'에도 담담한 용산…"한일관계 개선 위해 감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한일정상회담서 日측 '깜짝 선물' 난망 관측…추가 지지율 하락도 염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세가 꺾였다. 강제징용 배상 해법 등 대일 외교의 여파로 보인다.

리얼미터는 13일 윤 대통령의 주간 국정 지지도가 전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8.9%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4주 만에 30%대로 내려앉았다. 지난 10일 한국갤럽 조사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윤 대통령과 참모들은 조급해하지 않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시간이 지나고 국민의 이해가 확대되면 지지율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지지율에 관해 직접 언급한 것을 듣지 못했다면서도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이 정도는 감수하기로 하고 내린 결단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지지율 추가 하락도 염두에 두고 있다.

오는 16∼17일 방일하는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로부터 '깜짝 선물'을 받고 돌아올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에게 "지지율이 10%로 떨어져도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한편, 강제징용 배상 해법이 지지율 급락의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하기는 했지만,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종료에 따른 영향도 작지 않다는 대통령실 일각의 분석도 있다. 전당대회에서 탈락한 후보를 지지했던 이들이 일시적으로 이탈하면서 국정 지지도 낙폭을 한층 더 키운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날 나온 리얼미터 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부정 평가가 크게 늘었고, 국민의힘 지지층의 긍정 평가 역시 눈에 띄게 줄었다.

대통령실 일각에서는 내달 한미정상회담이 지지율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