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론마당]겨울철 난방기기 사용시 주의

이종관 평창소방서 평창119안전센터 소방위

겨울철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곳은 주택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주택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겨울철 사용하는 전기기구들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가 다수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가정용 보일러와 전기장판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화재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기장판 화재의 원인으로는 과열과 누전, 과전압이 있다.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도조절기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기장판을 말아 보관해야 한다. 난로의 경우에는 먼지에 전정기가 발생하여 불이 붙어 합선으로 인한 화재가 자주 발생하곤 한다. 사용 전 먼지를 제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온도조절기와 피폭 플러그를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벽에서 2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이 밖에도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는 꺼두는 것이 좋으며, 문어발 콘센트 사용도 되도록이면 사용을 삼가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무심코 했던 행동으로 재산은 물론 건강까지 잃을 수 있다.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기 위해 만들어진 난방기구이나, 잘못 사용하면 우리의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경각심을 가지고 늘 조심해야 한다.

끝으로 화재예방을 위하여 주택 화재감지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하나의 가정에 소화기 하나를 꼭 구비하도록 하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