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통령실 "'인력 30% 축소' 尹공약 정말 지키기 어렵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총무비서관, 국회서 "업무 너무 많아"…'인력난'에 평균휴가 일수 5일 불과
공약 지키려면 70명가량 더 줄여야…내부서는 "사실상 불가능한 얘기"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인력을 30% 축소하겠다고 한 대선 공약과 관련,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렵게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최근 국회 운영위 예산소위에서 "국민 수요가 워낙 폭주하고 있어서 30% 기준은 정말 지키기 어렵다, 정말 힘들다"고 말한 것으로 28일 국회속기록에서 확인됐다.

대통령실 살림을 맡아보는 윤 비서관이 '대통령실 슬림화' 공약을 사실상 파기한 것 아니냐는 야당 의원의 비판에 대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내비친 '속사정'이다.

당시 윤 비서관은 "총무비서관실은 다른 비서관실에서 인력을 충원해달라 그러면 무조건 '안된다'를 거의 입에 달고 살다시피 하고 있다"고 거듭 양해를 구했다.

현재 대통령실 총원은 409명이다. 비서실 정원 443명 중 380명, 안보실 정원 47명 중 29명만 채용해 정원 대비 17% 축소된 형태로 운영 중이다.

대대적 조직 개편이 이뤄지기 전인 지난 8월말의 425명(비서실 396명, 안보실 29명)과 비교하면 16명이 더 줄어든 상황이기도 하다. 개편 당시 50명가량을 퇴출한 뒤 충원이 다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휴가 쓰기도 만만치 않은 분위기라고 한다.

정보공개 청구 결과, 비서실과 안보실 소속 직원들은 최근까지 평균 5.2일의 연차휴가를 사용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직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직원이 지난 5월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에 합류했다는 점에서 약 6개월 동안 소진한 휴가 일수로 볼 수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약을 지키려면 여기서 70명 가까이 더 잘라내야 한다"며 "휴가도 못 갈 만큼 인력난이 심해 사실상 불가능한 얘기"라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