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강원도의회 재정효율화 특위 구성 놓고 민주당 '보이콧 선언' 갈등 격화 조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대야소 형국 속 소수 민주당 '목적성의 부재'로 보이콧
국민의힘 "독단적 절차 아냐"…"효율적 구상 다각도 중지 모아"

◇사진=강원일보DB

협치의정을 강조한 강원도의회가 야침차게 추진중인 재정효율화 특별위원회(이하 재정특위) 원구성을 놓고 여야간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절대적인 ‘여대야소’ 형국 속에 소수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목적성의 부재'를 이유로 보이콧을 선언했다.

제11대 도의회는 다음달 15일 열리는 회기에서 ‘재정특위 구성 동의안’ 상정을 목표로 현재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15명(국민의힘 13명·더민주 2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위원 배정 작업을 하고 있다.

재정특위는 최문순 전 도정의 사업과 김진태 도정에서 앞으로 시작하는 사업까지 포함해 재정문제 효율성을 짚어보기 위한 기구다.

민주당 의원들이 불참을 통보한 이유는 특위 구성 이유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됐다. 전임 최문순 도정의 역점 사업이었던 알펜시아리조트 매각과 레고랜드 조성 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현 도정에서 도마위에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또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다루자는 식의 위원회 구성 역시 이해할 수 없다며 17일 국민의힘 측에 불참 의사를 표명했다.

이런 와중에 의사소통 과정에서 잡음마저 겹쳤다. 통상 여아간 협상은 원내대표를 통해 진행되지만 특위 구성의 핵심 키를 쥐고 있는 국민의힘 측에서 이를 무시한 채 민주당의 개별 의원에게 접촉한 것을 두고 특위 위원의 여야 구색 맞추기를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류인출(더민주 원내대표) 의원은 "절차상의 문제도 있지만 특위 구성의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며 "특위 활동이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되짚어 보는 것인데 앞으로 일어날 사안까지 살펴본다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이기찬 부의장은 "(개별의원 접촉은)독단적으로 이뤄진 절차가 아니다. 효율적인 구성을 위해 개인의 성향과 상임위별 활동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 의원에게 직접 의사를 묻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다양한 시각, 방법 등을 강구해 다각도로 중지를 모을 수 있는 방안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