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의료, 일자리, 교육 케어로 지방소멸 막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정선군 지방소멸 대응 기금 168억원 확보
의료·일자리·교육 3개 분야 6개 사업 추진

【정선】정선군이 지방소멸 대응 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B등급을 받으며 기금 168억원을 확보한 가운데 인구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의료와 일자리, 교육 케어를 통한 지방소멸 대응에 나선다.

군에 따르면 지방소멸 대응 기금을 통해 군민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의료 건강 케어를 비롯해 청년마을 조성 및 정선형 청년 일자리 케어, 꿈을 만들어 가는 차별없는 교육 케어 등 3개 분야 6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3월 지방소멸 대응 추진단을 구성하고, 지방소멸 대응 기금 투자 계획 수립 용역 추진, 전 군민 지방소멸 대응 아이디어 공모, 읍·면 순회 군민의견 수렴 등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할 해법을 모색해왔다.

군은 이번 기금 확보에 따라 폐광지역 응급의료 기반을 구축하고 기존의 시설을 개선하는 의료·건강 케어 사업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마을일꾼 정선청년학교 및 청년하우스 조성을 비롯해 꿈 만드는 정선 인재발전소 구축 및 인재양성, 청년 및 중장년 공공주택 조성, 공영버스 인프라구축 및 스마트 승강장 확충, 힐링 하우스 조성 및 마음치유 웰니스 관광 확대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지방소멸 문제는 눈앞에 닥친 현실적 위기상황인 만큼 이번 지방소멸 대응 기금 확보로 인구 감소 대응 정책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에 적극 투자할 것”이라며 “살고 싶고, 사는 게 즐거운 정선 재도약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