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춘천 마을사업 주민이 직접 결정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15개 읍면동에서 마을 의제 선정 위한 원탁토론회 9월까지 진행
주민총회 거쳐 최종 결정된 마을사업은 내년도 예산 반영해 추진
올해 18개 주민자치위 9억여원으로 마을대학 등

춘천시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내년 주민 주도 마을사업 발굴에 나선다.

15개 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계획 의제 발굴과 원탁회의를 거친 후 오는 9월까지 주민총회를 열어 마을사업을 최종 확정한다. 마을사업이 결정되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고 주민자치회에서 실행하게 된다.

올해는 ‘만만(萬滿)한 의제발굴’을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온·오프라인 엽서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주민들은 환경, 안전, 복지, 돌봄, 관광, 교육, 문화, 편의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 무단투기 예방, 교통시설 개선, 편의시설 설치 등의 의견이 많았다.

발굴된 의제들은 ‘원탁토론회’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숙의가 이뤄진다. 주민들이 직접 선별한 의제들은 18일 강남동을 시작으로 9월까지 개최되는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된다.

올해는 후평2동 마을대학 운영, 퇴계동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 신사우동 다같이 돌자~동네 한바퀴 등의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총 9억2,000만원의 예산이 반영돼 18개 주민자치회가 5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주민총회는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의제가 늘어나고 투표 참여인원도 증가하는 등 활성화되고 있다.

임찬우 시 기획행정국장은 “주민총회가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고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